조성경 과기정통 1차관 "R&D 예산삭감 아냐···제대로 배분하란 것"
조성경 과기정통 1차관 "R&D 예산삭감 아냐···제대로 배분하란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지시한 R&D 분배 재검토와 관련해 "과학기술 예산을 그 안에서 제대로 쓸 수 있도록 잘 배분하라는 의미"라며 "예산을 깎으라는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조 차관은 4일 오전 과기정통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과학기술비서관을 지낸 조 차관은 전날 임명장을 받아 임기를 시작했다.

조 차관은 최근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주요 R&D 예산을 20%씩 삭감한 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 "예산을 제대로 배분하라는 의미이지, 깎으라는 의도는 아니다"라며 "전체 예산을 다 조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날 윤 대통령이 지적한 '이권 카르텔'에 대해서는 "우리가 했던 연구를 보면 원래 할 수 있는 연구인데 하겠다고 (제안서를) 내서 하는 연구들"이라며 "저도 바깥에서 보면 그런 일들이 종종 일어나는 것을 봤다"고 했다.

조 차관은 지난 3일 취임사에 이어 이날도 해외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과학기술은 결국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것이고, 우리가 세계 최고 인재와 기술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의 문제"라며 "세계 최고 기술, 최고 기관에 우리 사람을 많이 보내 같이 연구하면, 많이 배워오고 결국 우리나라 기술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만큼 실제 과학기술 경쟁력을 탄탄히 할 수 있다"며 "과학기술은 미래 세대를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경제적 효과가 안 나와도 괜찮은 데 쓰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구체적 개선 방안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 논의가 있는 건 아니다"라며 "장관이 많은 생각을 갖고 계실 것이고, 같이 잘 해보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