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메타에 이어 캐나다서 뉴스 서비스 중단
구글, 메타에 이어 캐나다서 뉴스 서비스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플랫폼이 지역 매체에 뉴스 사용료 지급하는 '온라인 뉴스법안' 통과 영향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캐나다 의회가 디지털 플랫폼에 뉴스 사용료를 내도록 하는 법안을 가결처리하자, 메타에 이어 구글도 뉴스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구글은 29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온라인 뉴스)법이 시행되면 불행히도 캐나다의 검색 등에서 캐나다 뉴스 링크를 빼야할 것이라고 정부에 알렸다"며 "우리는 이 결정과 그 영향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캐나다 매체와 이용자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우리의 결정을) 투명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구글의 이런 결정은 지난달 22일 메타·구글 등 디지털 플랫폼이 지역 매체에 뉴스 사용료를 내도록 하는 '온라인 뉴스법안(Online News Act)'법안이 캐나다에서 통과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법안은 일정 규모 이상의 플랫폼 기업이 뉴스 콘텐츠를 게시하는 대가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 매체에 사용료를 지급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지난달 22일 하원에 이어 상원이 법안을 가결 처리하며 법 시행을 앞두고 있다.

앞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왓츠앱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운영하는 메타도 해당 법 통과 후 "온라인 뉴스법이 시행되기 전에 캐나다의 모든 이용자에 대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뉴스 제공을 종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캐나다 미디어 매체들은 페이스북과 구글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한 결과 수년간 재정적 손실을 봤다며, 이들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를 요구해 왔다.

캐나다는 지난해 기준으로 이 법이 시행되면 캐나다 매체들이 2억4900만 달러 (약 3281억원)를 받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