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평가원, KT 사외이사 후보 7인에 "결격사유 없지만 국민 기대 못미쳐"
ESG평가원, KT 사외이사 후보 7인에 "결격사유 없지만 국민 기대 못미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대표이사 선임 의결 기준 강화, 경영 공백 재발할 수도"
사진=KT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오는 30일 열리는 KT 임시주주총회의 정관변경 안건 중 대표이사 선임 의결 기준이 강화되는 것과 관련해 경영공백 재발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ESG평가원은 21일 'KT 임시주총 의안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평가원은 7인의 사외이사 내정자에 대해선 큰 결격사유가 없지만, 소유분산 기업의 거버넌스 개선에 대해서는 국민적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KT의 지배구조 관련 정관 변경안에 따르면 KT는 대표이사 선임 시 찬성 비율을 현행 50% 이상에서 60% 이상으로 올리고, 대표이사 연임 시에는 주총 특별결의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하도록 했다.

KT는 이같은 의결 기준 상향이 대표이사 선임의 정당성을 강화하고, 내부 '참호(카르텔) 구축'이나 외부 낙하산을 막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평가원은 지나치게 강화된 의결기준으로 인해 대표이사 선임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경영공백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표이사 선임 과정에 주주간 과도한 표 대결을 조장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손종원 한국ESG평가원 대표는 "대표이사 선임은 적절한 내부 후계자 승계 정책과 가급적 많은 주주가 참여하는 건전한 주주총회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며 "대표이사 선임 문제 접근 방법이 시작부터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ESG평가원은 KT가 '뉴 거버넌스 구축 TF'를 통해 최종 확정한 7인의 사외이사 후보에 대해 "독립성과 전문성 기준에서 결격 사유는 발견되지 않아 회사 측 의견을 존중, 본 안건에 찬성 의견을 권고한다"면서도 "다만 KT의 이번 사외이사 선임과 이들이 주도할 지배구조 개선에 국민적 관심이 큰 점을 감안할 때, 교수 출신을 과감히 줄이고 전문 경영인 출신을 늘리지 못한 데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뉴 거버넌스 구축 TF를 구성하고 사외이사 선임 프로세스를 진행, △곽우영 전 현대차 차량 IT 개발센터장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안영균 세계회계사연맹 이사 △윤종수 전 환경부 차관 △이승훈 KCGI 글로벌부문 대표 △조승아 서울대 경영대 교수 △최양희 한림대 총장 등 7인을 사외이사 후보로 최종 확정했다.

ESG평가원은 "7인의 후보 직종을 볼 때 전문 경영인 출시은 1명 뿐이고, 교수 출신이 3명인 등 여전히 교수 출신이 다수"라며 "현업에 대한 의사결정 경험이 부족한 교수 출신보다 미국·유럽 기업처럼 시장 경쟁 속에서 치열하게 고민해 온 전문경영인 출신 사외이사 비중이 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주주추천 후보가 전체 7명 중 3명에 그치고, 주요 주주인 국민연금, 현대차그룹, 신한은행에서 추천한 후보인지 여부가 불분명하다는 점과 7명 중 3명이 타회사 사외이사를 겸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아쉬움을 밝혔다.

손중원 ESG평가원 대표는 "이번 주총을 거쳐 KT가 국내 소유분산 기업의 모범적 지배구조를 구축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