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해외 자회사 인수·설립 쉬워진다···내달 개선안 발표
금융사 해외 자회사 인수·설립 쉬워진다···내달 개선안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금융산업 글로벌화 간담회 개최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 자회사 인수·설립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되고, 해외 자회사가 모회사로부터 자금을 보다 쉽게 조달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산업 글로벌화 종합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금융사 해외진출 지원 규제 개선방안을 다음달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3월 '금융산업 글로벌화 태스크포스(TF)' 이후 진행된 업권별 릴레이 세미나 및 간담회를 마무리하는 자리다.

금융위는 3개월간 금융회사, 핀테크 등으로부터 다양한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건의사항으로는 국내외 규제 환경 차이에서 발생하는 불합리한 규제 해소와 해외시장 정보 및 금융협력에 대한 지원 등이 언급됐다. 또 국내 금융회사들은 자회사 소유 등의 제한으로 해외에서 경쟁사와 동등한 수준의 금융·비금융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금융위는 이같은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크게 4가지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금융사의 해외 자회사 인수 설립과 관련한 규제를 폭넓게 완화해 영업범위 확장 및 경쟁력 확보를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해외 자회사가 모회사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는 한편, 해외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규제 등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중복되거나 과도한 수준의 보고·공시규정도 통폐합하고 사후보고로 전환하는 등 행정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방향으로 규제를 개선할 예정이다.

이 밖에 해외 영업과 관련한 다양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해외 공관 및 국제기구 등과 연계한 협력 네트워크를 마련,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한 해외진출 기회도 모색하고 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하반기에도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금융회사들의 진출이 활발하고 협력이 필요한 지역에 방문해 해외진출을 위한 현장 지원 노력을 이어가겠다"며 "금융회사와 핀테크사와의 협업, 금융 인프라 기관과 공동 진출 등 다양한 해외진출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한국 금융서비스 수지를 개선하려면 국내 금융회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해외 진출이 수반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남종 금융연구원 박사는 '한국 금융서비스 산업의 경상수지 기여도와 금융국제화 과제'에 대해 발제하면서 "금융서비스 수지 등을 개선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금융회사의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해외진출을 통해 산업기반 확대와 국경 간 거래 활성화를 도모해야 하고, 장기적으로는 금융중심지 및 글로벌 수준의 IB를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