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누티비, 폐쇄 선언 사흘만에 '시즌2'···경찰은 허수아비?
누누티비, 폐쇄 선언 사흘만에 '시즌2'···경찰은 허수아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누티비 불법 스트리밍 조회수 18억회 넘겨
부산경찰청, 운영자 체포 위한 수사 착수

 

(사진=누누티비 텔레그램 캡쳐)
누누티비 시즌2 공지. (사진=누누티비 텔레그램 캡쳐)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가 폐쇄 선언 사흘 만에 서비스 재개를 알렸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누누티비 운영진인 스튜디오유니버셜은 최근 텔레그램을 통해 "오는 30일 오전 2시부터 누누티비 시즌2를 시작한다"고 공지했다.

이어 "도메인은 공개하지 않으며 누누티비2 공식 텔레그램으로 문의를 남겨놓으면 서비스 재개 후 도메인을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2021년 개설된 누누티비는 도미니카공화국에 서버를 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로, 국내외 유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신작 콘텐츠가 공개되는 즉시 이를 스트리밍해 문제를 일으켰다.

이에 불법 콘텐츠 대응 기구인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URL(인터넷주소) 차단에 나섰으나 누누티비는 도메인 변경 등 수법으로 운영을 지속해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완주 무소속 의원은 최근 불법 도박 광고를 통해 약 333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가 추산한 누누티비 내 콘텐츠 조회수가 지난달 기준으로 18억회를 훌쩍 넘겼으며, 최근 흥행한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더글로리'와 '길복순'도 무단으로 스트리밍되기도 했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직접 매일 URL 차단에 나서자 누누티비는 서비스 폐쇄에 나서겠다 밝혔으나, 폐쇄 선언 사흘만에 다시 활동 재개를 알리며 정부도 다시 단속을 강화해야 할 상황에 부딪혔다.

과기정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은 '누누티비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렸으며, 국내 OTT 업체들과 방송사, 한국영화영상저작권협회 등도 지난달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를 발족하고 지난 8일 누누티비를 형사 고소했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16일 국가 서버를 바꿔가며 게릴라 서버를 제공하는 누누티비 운영자를 체포하기 위해 수사에 착수했으나 여전히 운영자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