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기업인'도 '공항 귀빈'?…일그러진 '비즈니스 프랜들리'
'비리 기업인'도 '공항 귀빈'?…일그러진 '비즈니스 프랜들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인된 범죄경력 기업인만 7명…"명단 공개해야"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새정부가 강조해온 '비즈니스 프랜들리'의 일환으로 인천공항에 '기업인 전용 귀빈실'(CIP)<사진>이 지난 4월 1일부터 개설돼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해당 기업인들이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선정됐는지 의심케하는 '부적절한 기업인'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나 말썽이 일고 있다. 한마디로, 일그러진 '비즈니스 프랜들리'다.
KBS가 6일 입수한 '공항 귀빈실 이용 대상자 명단'에는 대기업 총수부터 중소기업 사장까지 모두 410명이 등록돼 있으며, 이중에는 배임이나 비자금조성 혐의를 받고 있는 기업인도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을 선정할 때 정부가 제시한 기준은 고용과 수출실적 등. 하지만, 탈세나 범죄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에는 제외하기로 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일례로, 명단에 포함된 모 대기업의 A회장은 불법대선자금 제공과 배임증재 혐의로 두 번이나 형을 선고받았었다. 또, 수천억원을 대출받아 수십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형을 선고받은 한 대기업의 B회장도 버젓이 명단에 포함돼 있다. 이렇게 다양한 범죄 경력의 기업인들이 확인된 경우만 7명이나 된다. 

더구나, 기업인 우대를 통해 기업인들이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하겠다던 정부가 명단은 공개하지 않고 당사자들에게만 통보했다. '고무줄 잣대'라는 논란이 일자 국토해양부는 황급히 '사회적 물의'와 관련한 항목은 제외하겠다고 밝혔다고 방송은 전했다. 

6억원 이상이 들어간 기업인 전용 귀빈실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8명선. 정부는 이달 중 공항 귀빈실 이용 대상 기업인 6백명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하지만, 여전히 명단은 공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