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불자 27만명 기록 없앤다
신불자 27만명 기록 없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신용회복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금융채무 불이행자가 빚을 성실히 갚을 경우 신용불량 딱지를 떼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승수 국무총리와 전광우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는 27만여명에 대해 신용회복지원 기록을 삭제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 날 금융위는 금융채무 불이행자 가운데 신용회복위원회와 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채무 재조정을 받아 3개월 이상 연체 없이 2년 이상 빚을 갚고 있는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 참여자들에 대해 은행연합회와 신용정보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신용회복 지원중'이라는 기록을 삭제했다. 
 
현재 신용회복 지원을 받고 있는 금융채무 불이행자는 총 120여만명으로 이번에 수혜를 입은 수는 17% 가량이다. 이 외 나머지 사람들도 2년 이상 빚을 성실히 갚으면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기록 삭제로 취업이나 대출, 신용카드 발급 때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이 지금보다 줄어들게 된다.
 
금융위는 "신용회복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그 기록이 은행연합회와 신용정보회사에 남아 있어 성실하게 프로그램을 이행하고 있는 경우에도 불이익이 상당해 기록 삭제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신용회복지원 기록을 삭제된다 하더라도 연체기록 정보는 여전히 남는다. 이에 따라 취업 제한은 풀리게 되지만 금융기관에서 신규 대출이나 신용카드를 곧바로 발급받을 수는 없으며 제도권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빚도 제대로 갚고 신용등급을 올려야 한다.
 
또한 금융위는 신용회복 지원 기록이 삭제된 이후에도 3개월 이상 연체하는 등 신용회복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 기록을 다시 올리거나 금융채무 불이행자로 등록할 계획이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