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스톤운용 BYC에 공개서한···"부동산자산 공모 리츠화 필요"
트러스톤운용 BYC에 공개서한···"부동산자산 공모 리츠화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트러스톤자산운용)
(사진=트러스톤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행동주의 펀드인 트러스톤자산운용은 20일 BYC가 사실상 부동산투자기업으로 체질 개선을 꾀했음에도 수익률이 높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트러스톤은 BYC의 투자부동산을 공모 리츠로 만들어 수익률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트러스톤은 이날 이런 내용 등이 담긴 주주제언 서한을 BYC 경영진에 발송하고 그 내용을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했다.

먼저 트러스톤은 "BYC의 본업인 섬유부문의 (실적) 역성장 추이와 총자산 중 부동산 비중, 건설임대 부문의 높은 성장률과 매출 비중 등을 고려할 때 BYC가 2013∼2014년을 기점으로 부동산투자기업으로 체질 개선을 시작했고 현재 거의 마무리됐다고 본다"고 판단했다.

트러스톤은 BYC의 부동산 가치는 약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BYC 총자산의 약 91%를 차지한다. BYC의 영업이익률 측면에서 2015년부터 섬유 부문은 한 자릿수에 그쳤지만, 건설·임대부문은 20∼40%로 높았다.

트러스톤은 "투자부동산을 우리가 추정하는 2조원 기준으로 계산하면 지난해 BYC의 임대수익률은 2%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런 이익률은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이자율에 한참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트러스톤은 "투자부동산의 비효율적 활용과 의사결정 상의 불투명성이 시장가치 저평가의 원인"이라며 "BYC의 투자부동산을 공모 리츠화해 수익률을 제고하고 운영과정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고 요청했다.

3세로의 승계 과정에서 부당 내부거래가 일어났을 가능성도 지적했다.

트러스톤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3세로의 승계작업이 진행된 결과 지난달 말 기준 대주주 일가 지분 63.05% 가운데 3세가 직·간접적으로 보유한 지분은 46.48%다.

이 가운데 지분 36%를 시장에서 취득하기 위해 488억원 이상이 소요됐으며 이 자금 중 차입금 약 310억원의 대부분(226억원)을 한석범 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신한방·남호섬유 등 관계사에서 차입했다고 트러스톤은 분석했다.

트러스톤은 "대주주 특수관계사들이 BYC와 부당 내부거래를 통해 승계자금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대주주의 사적 이익을 위해 소액주주들의 이익이 침해된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외 트러스톤은 BYC 측에 중장기 배당정책 수립할 것, 액면분할·무상증자 등을 통한 주식 유동성 확대할 것, 기업설명(IR) 활동계획을 수립할 것 등을 촉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