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조직혁신 나선다···전관예우 차단·직원가족도 투기조사
LH, 조직혁신 나선다···전관예우 차단·직원가족도 투기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지역본부에서 열린 'LH 혁신 선포 및 청렴 서약식'에서 이한준 LH 사장이 LH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한국토지주택공사)
16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지역본부에서 열린 'LH 혁신 선포 및 청렴 서약식'에서 이한준 LH 사장이 LH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직 혁신에 나선다.

LH는 16일 청렴 서약식을 열고, 혁신의지를 담은 자체 LH혁신(안)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보고했다.

혁신안 기본방향은 △투명하고 공정한 공기업으로의 체질 개선 △성과 중심 인사체계 개편 등 경영 효율성 제고 △수요자 중심 본연의 역할 수행 등이다.

우선 전관예우를 차단하기 위해 수의계약 제도를 개선한다. LH 퇴직자 출신 감정평가사와 법무사가 임원으로 재직 중인 회사 등과는 퇴직일로부터 5년간 수의계약이 제한된다. 

투기와 관련한 내부 통제장치도 강화된다. 부동산 거래 조사 대상을 현재 임직원 본인에서 직원, 배우자, 직원의 직계존비속으로 변경하고, 조사 범위도 LH가 시행하는 사업지구 내에서 그 외 주변 지역까지로 확대한다. 투기와 관련된 징계 현황은 홈페이지를 통해 즉각 공개한다.

또 현재 투기행위 조사에 한정된 준법감시관 업무에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전관예우 예방, 감시업무 등을 추가한다. 감사실장 등 주요 직위는 개방형 직위로 전환해 내부 통제의 투명성과 공정성도 강화한다.

인사체계도 성과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임금피크 기간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임금피크 직원 평가 강화를 통해 급여에 차등을 두고, 직무급 도입 확대 등을 추진한다.

임대주택 품질향상과 주거복지 강화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역세권 등 입지가 우수한 곳에 임대주택을 최우선 배치하고, 마감재도 분양주택 수준으로 향상한다. 매년 1000억원의 예산을 별도 편성해 임대주택 편의·안전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하고 돌봄 등 입주민 서비스도 확대 제공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LH가 새로운 각오로 힘차게 출발해 주시기를 기대한다"며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청렴과 혁신을 실천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LH로 다시 태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이한준 LH 사장은 "LH의 주인이자 고객은 국민으로, 국민께서 만족할 만한 수준의 엄격한 청렴․윤리 기준을 LH 모든 업무에 적용할 것"이라며 "혁신계획과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 장관은 청렴 서약식 이후 수서역세권 지구 내 공공 임대주택 건설 현장을 방문해 고품질 임대주택 건설을 당부하며 "층간소음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대다수 국민의 가장 큰 불편사항인 만큼, 설계변경을 통해서라도 최소화해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