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자금시장 경색 루머 강력 대응···합동 단속반 운영"
금감원 "자금시장 경색 루머 강력 대응···합동 단속반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성루머 이용 시장교란 행위 적발 시 수사시관에 신속 이첩"
"'묻지마식' 투자 지양···악성루머 관련 단서 입수 시 즉각 신고"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최근 자금시장 경색과 관련해 증권사, 건설사 부도 등 근거 없는 루머가 유포·확산하자, 금융감독원이 이에 대한 강력 대응에 나섰다. 

금감원은 한국거래소 등과 함께 '합동 루머 단속반'을 운영, 악성 루머 유포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감시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확인되지 않은 루머나 허위사실로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투자자의 피해 및 자본시장의 신뢰도 저하가 염려되는 상황"이라며 "더 이상의 확산을 막고자 강력 대응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이 중점적으로 들여다 볼 루머는 특정 기업에 대해 근거 없이 신용 및 유동성 관련 위기설, 루머 등을 유포하거나, 회사채, 유동화 증권(ABCP) 채권 시장과 관련해 사실과 다른 루머 등을 생성·유포하는 행위다.

금감원은 위기감에 편승해 사익 추구를 위한 목적으로 루머 등을 고의로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히 조치할 예정이다. 또, 악성루머를 이용한 시장교란 행위나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 적발 시 신속히 수사기관에 이첩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투자자들에게도 지라시 등에 근거한 '묻지마식' 투자를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구체적 사실관계 확인 없이 풍문에만 의존해 투자할 경우 큰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근거없는 악성루머 등 불공정거래 단서를 입수하시면 즉시 금감원, 한국거래소에 제보해 주시기 달라"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