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이랜드리테일 매각시 경쟁 가열" <삼성證>
"유통업, 이랜드리테일 매각시 경쟁 가열" <삼성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sunhyun@seoulfn.com>삼성증권은 14일 이랜드리테일의 매각이 이뤄지는 경우 점포 정상화와 인수 실패자의 공격적 출점 전략 등으로 유통업 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업종 투자 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

구창근·신정현 애널리스트는 "(이랜드리테일 매각을 통한) 시장 집중도 강화는 그 자체로 산업 수익성에 긍정적"이라며 다만 "점포 정상화와 인수 실패자의 공격적 출점 전략 등으로 향후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매각이 성사될 경우 "1위 사업자인 신세계에 부정적이지만 수익성 개선 추세와 경쟁력의 기본방향이 훼손되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구·신 애널리스트는 이랜드리테일을 인수할 경우 ▲점포 정상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과 ▲납품업체와의 협상력 제고를 통한 매출총이익률 개선, ▲고정비 절감 효과 등으로 "인수주체의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신세계와 기타 경쟁사의 수익성 격차의 가장 큰 원인인 점포당 매출액은 단기에 극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현재 유통업계에서는 국내 4위의 할인점 사업자인 이랜드리테일의 매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테스코와 롯데쇼핑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매각 여부와 우선협상자는 확정되지 않았다.

박선현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