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안전성-자존심때문에 쇠고기 개방 못했다"
盧, "안전성-자존심때문에 쇠고기 개방 못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동영상과 함께 보도>
"농림부 반대로 무산"..."'설거지', 양심없는 얘기"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노무현 전 대통령이 쇠고기 파문과 관련한 현 정부의 이른바 '설거지' 발언에 대해 '양심없는 얘기'라며 반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 대통령은 쇠고기협상의 핵심쟁점은 동물성 사료 문제였으며, 농림부의 완강한 반대때문에 타결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KBS는 지난 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원봉사를 하러 봉하마을에 온 지지자와 시민 90여 명에게 재임 시절 쇠고기 협상 과정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동영상과 함께 9일 보도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완전 수입 반대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 상품이 나가는 문은 열어놓고 들어오는 것은 막는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어렵고..." 그러나, 쇠고기의 안전성과 우리나라의 자존심 문제 때문에 개방을 못했다고 말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 "안전성의 확률과 국가적인 체면, 자존심 그것 때문에 못 열었던 것이죠."  청와대가 지난달 29일 대변인 브리핑에서 "쇠고기 수입은 노 전 대통령이 임기 내 하겠다고 해놓고 하지 않은 것을 새 정부가 설거지한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불쾌감을 나타낸 대목도 방영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 "저 뭐 설거지했다 이렇게 하는 건.. 그건 영 곤란.. 그거는 그 문제라면 영 양심이 없는 얘기죠. 우리가 참여 정부가 다 해놓은 거 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그러는 데 뭣 좀 모르고 하는 소리 같아요."

특히, 같은 자리에서 노 전 대통령은 재임시절 한미간 쇠고기 협상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했으며, 농림부가 완강히 반대해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며, 책임은 현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대통령 스스로도 피할 순 없다고 생각했던 쇠고기 개방을 농림부가 반대했다는 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설명인데, 노 전 대통령은 당시 한미 쇠고기 협상과정에서 핵심 쟁점은 동물성 사료 문제였다고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결정적으로 싸우는 조건이 동물성 사료를 쓰지 않기로 공표만 하면은 우리는 연다 또 실행을 해야 연다 여기까지 우리가 양보하고 물러선 겁니다. 농림부가 이 문제서 양보를 하지 않아서 이게 중지돼 버렸습니다." 
 
당시 농림부가 미국의 동물성 사료 금지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면서 협상에 제동을 걸었다는 것. 노 전 대통령은 청와대와 정책라인에서 찬반 의견이 엇갈렸지만 농림부의 입장을 반영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위험의 확률이 얼마만큼이냐 확률의 문제고 농림부에서 안 한다고 해서 안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쇠고기 개방의 책임은 어디까지나 현 정부에 있다고 못 박았다고 방송은 전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분명히 우리는 안 찍었고 거긴(현정부) 찍었습니다. 미국은 조건을 바꾸지 않았고 우리는 조건을 바꿨어요."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농림부 스스로가 지난 정부 시절 협상과정에서 내세웠던 개방 조건을 지키지 못하고 왜 입장을 바꿨는 지,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방송은 전했다.

한편, 방송은 동영상은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한 노사모 회원이 자신의 휴대전화로 직접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08-05-09 00:00:00
강대국에게 자존심을내주면 더밟으려할것임을 왜모를까??미국은 더더욱이그러지않은가?국민의자존심이무너져자국의사람도먹지않는30개월이상을 우리에게먹으라는것은 우리국민을우롱한처사다.최소한 국민의자존심을지키려는노력만이라도했다면이렇게까지국민이화를내지않을텐데...노무현정권에서 그힘없고나약한정권에서 조차지켜낸것을 왜순순히내주고우리국민을 흔드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