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웃돈 美 물가···긴축 종료 시점 내년으로"-유진證
"예상 웃돈 美 물가···긴축 종료 시점 내년으로"-유진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유진투자증권은 14일 미국 물가지수가 예상치를 뛰어넘은 탓에 긴축 종료 시점이 내년으로 미뤄졌다고 평가했다. 

미국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근원 CPI는 각각 전년 대비 8.1%, 6.3% 상승해 시장 예상치(CPI 8.1%, 근원 6.1%)를 상회했다. 지난 7월 전월보다 4.6% 하락했던 에너지 가격은 8월에도 5.0% 하락해 2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국제 유가 하락으로 가솔린 가격이 전월 대비 10.6% 급락한 반면, 전기료(1.5%), 가스(3.5%) 등 에너지 서비스 가격은 오히려 크게 상승했다.

허재환 연구원은 "8월 물가지표에서 가장 뼈아픈 부분은 7월 0.3%로 둔화됐던 근원 물가 상승률이 0.6%로 다시 반등했다는 점"이라며 "전체 물가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렌트비의 상승세가 가팔라진 영향이 컸지만, 그 외 교통, 보건서비스 등 기타 서비스 물가가 오름세를 확대했다"고 분석했다. 신차와 식품, 외식 물가 상승 압력도 여전히 강하게 유지됐다.

허 연구원은 "8월 CPI는 9월 75bp(1bp=0.01%) 인상에 쐐기를 박았다"면서 "그러나 시장은 이미 잭슨홀 이후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을 반영해온 만큼 관건은 긴축 종료 시점과 최종 금리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물가 피크아웃(정점 통과)은 맞지만, 근원 CPI를 비롯해 기조적 물가 지표 상승률이 여전히 과거 평균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인플레이션 둔화가 빠르게 진행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그는 "주거 물가도 주택가격과 시차를 고려하면 올해 4분기를 기점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 상반기까지는 높은 수준을 이어갈 것"이라며 "결국 연준의 긴축 종료 시점도 내년 1분기까지 이연되고, 최종 금리 수준도 4% 이상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