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銀, '부동산대책' 장기대출로 대응
市銀, '부동산대책' 장기대출로 대응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1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기 12년이상 대출 활성화될 듯...감정가 재산정도 고려

시중은행들이 정부의 ‘10·29 부동산종합대책’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기존 3년 위주였던 주택담보대출 만기구조를 향후 10년 초과 장기대출로 유도할 전망이다.

현재 금융권 전체 주택담보대출 만기구조는 3년 이하 74.2%, 3∼10년 이하 15.6%로 10년 이하가 전체 대출의 89.8%를 차지하고 있다.

3일 은행권에 따르면 정부가 투기지역내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50%에서 40%로 하향 조정하는 대상을 기존 3년이하에서 10년이하로 확대함에 따라 앞으로 10년초과 장기대출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만기 10년 이하 대출에 대해서만 LTV 40%가 적용되기 때문에 앞으로 만기 12년 등 장기대출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도 “대출을 많이 받으려는 고객들에게는 장기대출을 유도해 LTV를 높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시중은행들은 만기 3년부터 최장 30년까지 주택담보대출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는 주로 3년 만기 대출 위주로 자금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향후 장기 위주의 대출이 활성화되면 전문가들은 은행의 자금조달에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자금이 묶여버려 유동성 리스크가 따른다는 것. 또한 원금 중도상환시 가산금리를 적용시키는 것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은행들은 만기 연장이 도래할 때마다 부동산의 감정가(통상 시가 대비 90%)를 재산정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현재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부동산 가격 자체가 50% 정도 올랐기 때문에 대출 당시의 감정가를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정부 대책으로 인한 집 값 하락분과 가격 상승분을 복합적으로 계산해 향후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