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장관 취임···"과학기술 5대강국·디지털경제 패권국 도약"
이종호 장관 취임···"과학기술 5대강국·디지털경제 패권국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신임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종호 과기정통부 신임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1일 취임 일성으로 '과학기술 5대 강국'과 '디지털 경제 패권 국가'라는 미래를 제시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과기정통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과학기술이 곧 경제이자 안보인 시대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세계적인 반도체 권위자로, 윤석열 정부 초대 과기정통부 장관이다. 그는 경제·산업 안보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윤 대통령 의중에 따라 이를 뒷받침하는 과학기술 주무부처 수장으로 임명됐다.

이날 취임사에서 이 장관은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이고,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며 "여러분들과 과학기술 5대 강국, 디지털 경제 패권 국가라는 담대한 미래를 함께 꿈꾸며 함께 만들어가고 싶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자원(資源) 하나 없는 최빈국에서 추격형 모델을 통해 과학기술 입국의 기틀을 세우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화와 정보화에 성공함으로써 선진국의 대열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문명사적 변환이라고도 하는 디지털 대전환이 코로나19로 가속화되며 경제·사회 전반에서 근본적인 재편이 이뤄지고 있고, 주요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이 나날이 격화되며 과학기술이 곧 경제이자 안보인 시대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처럼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기술 대변혁의 갈림길에서 낙오하지 않고 글로벌 선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추격자에서 선도자가 돼야 한다"며 "모방을 뛰어넘어 대한민국이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며 세계 최초, 세계 최고를 창조하는 도전의 역사를 써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날 '과학기술 5대 강국, 디지털 경제 패권 국가' 완성을 위해 5가지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이 장관은 "첫 번째로 과학기술·디지털 정책 전반에 민간 참여를 확대하고, 임무지향형·문제해결형 연구개발 등 국가혁신시스템을 새롭게 재설계해야 한다"며 "정부 주도의 연구개발에서 이제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탈추격형·선도형 연구개발로 전환이 정착돼야 한다"고 했다. 

두 번째 과제로 반도체·인공지능(AI)·우주·바이오 등 초격차 핵심기술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초연구에 대해선자율과 창의를 보장하고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공언했다.

이 장관은 "초격차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고 혁신의 원천이 되는 기초연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기술이 주권인 시대에 민관의 역량을 결집해 전략적 투자와 전방위적 지원을 강화하고 보다 실질적인 산학연 혁신생태계를 공고히 해 우리만의 초격차·지렛대 기술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번째 과제로는 디지털 신산업 육성과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들었다.

이와 관련 그는 "민간의 창의를 바탕으로 디지털 신산업을 선제 육성하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또한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를 통해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활용을 촉진해 간다면 데이터 기반으로 대국민 서비스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사이버보안 체계 강화도 약속했다.

이 장관은 "세계 최고인 우리 네트워크 경쟁력을 유지하며 사이버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디지털 공동 번영사회를 구현해 나가야 한다"며 "디지털 경제의 기본 인프라인 5G·6G(5·6세대 이동통신) 등 네트워크를 계속 고도화하고 사이버보안도 함께 강화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과학기술 정보통신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 예산 투자의 효용성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국가기술경쟁력 제고 및 신산업 창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 이 장관은  "훌륭한 인재는 과학기술 전 분야에서 핵심"이라며 "인구가 점차 감소하는 상황에서 많은 인재를 키워내는 것은 한계가 있겠지만, 이를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교과목 등을 통해 양질의 인재를 키워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