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비대면 기업금융 전용 플랫폼 가동
수출입은행, 비대면 기업금융 전용 플랫폼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수출입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기업금융을 전면 온라인으로 취급하는 '기업금융 전용 디지털 플랫폼'을 본격 가동한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출신청, 약정체결, 증명서 발급 등 기업금융 절차 전반을 전부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업금융 전용 디지털 플랫폼은 수은 디지털 혁신전략의 일환이다.

수은 관계자는 "대출서류 작성과 제출에 소요되는 시간이 대폭 감소해 기업의 업무 효율성이 크게 개선되고 정책금융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수은은 60여종의 서류를 한글 등 별도 프로그램 없이도 화면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웹 서식으로 구현해 기업 작성 편의를 높였다. 이 중 국세완납증명서 등 16종의 서류는 정부부처, 신용평가사 등과 연계해 데이터를 직접 입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류 제출시 법인 명의 공동인증서로 전자서명을 완료하면 전자문서 형태로 플랫폼을 통해 수은에 즉시 제출되기 때문에 작성 내용을 종이로 출력해 법인인감을 날인하지 않아도 된다.

비대면 서비스 범위도 대폭 확대했다. 그동안 금융권에서는 법인의 비대면 계좌개설시 대표이사가 직접 비대면 실명확인을 수행해야 하는 등 제약사항이 있었지만 수은은 대리인을 통한 법인의 비대면 회원가입을 전면 허용할 방침이다.

또 수은이 취급 중인 대부분의 기업금융 상품에 대한 승인·약정·집행·사후관리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에서 온라인 서류 제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수은 관계자는 "플랫폼의 안정성 제고와 기능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현재 구축 중인 기업금융 자동심사시스템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비대면 집행·회수 업무시스템의 연말 가동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