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이는 시장금리 어떻게 봐야 하나
들썩이는 시장금리 어떻게 봐야 하나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대책과 맞물려 콜금리 인상 압박
경기회복 불확실 가계부담 증가 동결론 우세



최근 실세금리 상승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에 콜금리 동결을 선언했던 한은에 금리인상 압박이 가해지고 있지만 시장의 경기회복 기대감과 달리 실질적인 경기회복 여부에 대한 확인 절차가 남아있고 440조원에 달하는 가계빚도 문제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오는 29일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봐야겠지만 뚜렷한 경기회복이 이뤄지지 않는 한 콜금리 동결에 더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다.

씨티그룹 역시 최근 ‘한국경제 전망’에서 “연내 추가적인 콜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시장금리 인상 러시

이달들어 시장금리가 상승 분위기로 돌아섰다. 24일 3년물 국고채금리가 4.44%로 월초 저점(3.98%) 대비 46bp나 급등했다.

시장금리가 상승세로 전환된 데는 경기회복에 기대감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금융권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경기가 회생의 시그널을 보임을 따라 국내 경기 역시 이에 동조할 것이라는 심리 때문.

한은 역시 지난 22일 “미국 경제는 서비스 산업의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제조업 부문이 크게 개선되고 소비지출도 증가하는 등 회복세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환율상승도 시장금리 상승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4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원이 오른 1천185.7원 마감됐다. 이같은 환율상승은 국내 수출 호조로 이어지게 된다.

국고채, 예보채, 외평채 등의 공급 확대도 시장금리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정부는 오는 30일 1조5천억원 어치의 외평채를 발행하며 연내에 외환시장의 동향을 봐가며 6조3천억원 규모의 외평채 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최근 시장금리 상승은 경기회복에 대한 심리적 요인이 가장 크다”며 “콜금리 인하 가능성이 낮다는 점에서 시장금리는 반등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설명했다.


▶ 은행 여·수신 금리 ‘출렁’

시장금리 상승은 곧바로 은행권의 여신금리 상승으로 이어졌다. 주택담보대출 등 대부분의 가계대출이 CD유통수익률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

국내 최대은행인 국민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 22일 기준 5.51%로 한달 전보다 0.14%p가 뛰었다. 특히 국민은행은 정부의 부동산대출 억제책에 동조, 소득증빙을 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1%p의 가산금리를 물려 실질적인 인상률은 최대 1.14%p에 달한다.

우리, 신한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전달말에 비해 현재 0.07%p가 올랐다.

이에 제일, 씨티 등 외국계 은행을 중심으로 콜금리 인상에 대비, 안정적인 저금리 예금을 유치하기 위해 1년 만기 정기예금의 금리를 0.1%p올렸다. 특히 씨티은행은 연 5%의 파격적인 금리 조건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국민 등 대형 3개 은행들은 시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번주중 일제히 수신금리 인상을 검토할 계획이지만 지난 7~8월의 시장금리에는 못 미친다는 얘기다.


▶ 콜금리 동결론 우세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콜금리 압박에도 불구, 금융권 전문가들은 한은의 콜금리 동결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29일 정부의 부동산대책 이후 경기 회복의 이뤄질 것이라는 보장이 없고 미국 FRB(연방제도준비이사회) 역시 내년 3월까지는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하지 않을 것으로 보는 뉴욕 월가 전문가들의 전망 때문이다.

콜금리 인상→여신금리 인상에 따른 가계부담 증가도 콜금리 동결 가능성의 또 다른 이유다.

가계빚이 440조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금리가 1%만 올라도 개인들이 부담해야 하는 이자는 수조원에 달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가계대출 연체율이 꺽이지 않는 상황에서 금리 부담이 높아지면 소비 위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