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범정부 식중독 예방관리 대책 마련
식약처, 범정부 식중독 예방관리 대책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개 관계기관 참여 협의회 열고 부처별 의견 교환
식중독 예방 6대 수칙 (자료원=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 예방 6대 수칙 (자료원=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 교육부,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17개 시·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식품산업협회 등 34개 관계기관이 23일 오후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를 열어 올해 식중독 예방관리 방안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는 2007년부터 매년 고위급회의 1회와 실무급회의 2회를 열어 식중독 예방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부처별 식중독 예방대책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올해 마련한 식약처가 식중독 예방대책은 △일상 복귀를 위한 식중독 예방 실천 환경 조성 △새로운 일상에 부응하는 식중독 안전망 재정비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외식문화 조성 확대 등이다. 식중독 예방 교육·홍보와 더불어 학교·유치원·어린이집과 식재료 공급업체 점검을 강화하고, 식중독 신속검사차량을 활용해 다중이용시설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부처별 예방대책을 보면, 교육부는 학교급식 위생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국방부는 병영식당 위생 점검과 먹는 물 수질 검사를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식중독균과 노로바이러스 관리를 위한 지하수·하천수 사용 다소비 생식채소류 점검, 식육·식용란의 미생물 검사와 도축장·집유장 위생을 연중 감시한다. 

이번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를 주관한 김강립 식약처장은 "식중독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범정부적으로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집단급식이 이루어지는 학교‧유치원‧어린이집에서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각별한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집단급식소 내 확진자 발생에 따른 업무공백에 대비해 대체 인력을 확보하고, 급식시설 폐쇄 시 안전한 대체식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해줄 것"도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