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우크라發 사태 대비 '24시간 비상 대응체계' 가동
금감원, 우크라發 사태 대비 '24시간 비상 대응체계'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 개최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비해 24시간 비상 대응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금감원은 이날 정은보 원장 지시에 따라 임원회의를 '긴급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로 전환, 개최했다. 

정 원장은 "우크라이나를 둘러싸고 러시아와 미국·유럽 등 서방 국가 간 외교·군사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며 "24시간 비상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등 불확실성 확대에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와 관련, 이찬우 수석부원장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돼 러시아에 대한 주요국의 금융·수출 관련 제재가 본격화될 경우, 석유 등 원자재 가격 급등 및 교역 위축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미국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과 결합해 금융시장의 신용·유동성경색 위험이 확대되고 불안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관련 외환 결제망 현황 및 일별 자금결제 동향을 점검하고, 외국환은행 핫라인 가동 등 전 금융권의 외화 유동성 관리를 강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글로벌 금융시장 및 외국인 투자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해달라"면서 "증권사 단기유동성 및 외화약정 가동 내역 점검 등을 통해 주가연계증권(ELS) 마진콜 사태 등에 따른 단기금융시장 불안이 재연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관련 리스크가 코로나 상황에서 다른 요인들과 결합돼 리스크를 확대시킬 수 있는 만큼, 유관기관과 협조해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적극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