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에너지 수급 차질시 비축유 방출
정부, 에너지 수급 차질시 비축유 방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가스전 생산시설 (사진=SK이노베이션)
동해가스전 생산시설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다른 국가에서 물량을 확보하고 비축유를 방출하기로 했다.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3일 개최한 '제20차 산업자원안보TF'에서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곧바로 계획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에너지 수급 차질 시 미국·북해·중동에서 석유를, 호주·남아공·콜롬비아 등에서는 석탄을, 카타르·호주·미국 등에서는 가스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부족하다면 비축유 방출, 국제공동비축 우선구매권 확보 등도 추진한다.

이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울산 석유비축기지를 방문해 수급·비축현황과 비상시 방출 계획을 점검하며 "국내 석유 수급이 악화하면 비축유 방출 등이 즉시 착수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태세를 갖추라"고 당부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정부의 석유 비축물량은 약 9700만 배럴로 추가적인 외부 도입 없이 국내 수요 106일분을 감당할 수 있다.

정부는 수출 문제와 관련해 미국의 대(對) 러시아 수출 통제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우리 측의 민감 사항은 제재 시행시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미국의 대 러시아 금융제재가 현실화할 경우 업종별 협회와 은행 등을 포함한 민관 협의체를 구축하고, 수출신용보험·보증의 무감액 연장, 가지급, 신속보상 등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까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