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분할 vs 인적분할···포스코 이사회의 선택은?
물적분할 vs 인적분할···포스코 이사회의 선택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사업재편 추진 일단락 이루나
장초반 2%대 약세, 시장은 '부정적'
물적분할시 국민연금 설득 '숙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박조아 기자] 재계 순위 6위인 포스코그룹이 지주사 전환 방식 결정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재계와 증권가가 초미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

10일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리는 이사회에서 지주회사 전환 안건이 공식 논의된다. 지주사 전환 자체에 대해서는 사실상 기정사실화로 여기는 분위기 가운데, 포스코홀딩스(가칭)라는 지주회사가 사업회사로 분할된 계열사들의 주식을 100% 갖도록 하는 물적분할을 선택할지, 아니면 현 포스코에 대한 지분율대로 기존 주주들이 자회사 주식을 갖게 되는 인적분할을 택할지가 관건이다.

아울러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취임 이래 지속적으로 '탈석탄'을 필두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해 온 만큼 2000년 민영화를 한지 21년만에 추진하는 지주사 전환에 대해 국민연금 등 주요 주주들의 셈법에도 앞으로 시선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사실상 지주사 역할을 하는 철강 사업회사인 포스코를 사업회사와 지주회사로 분할한 뒤 지주회사에 미래사업 발굴 및 투자, 연구개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기려는 것이다. 철강업 이미지가 강해 그룹이 추진하는 다른 신산업 분야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점도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는 배경 중 하나로 추정된다.

이 안건이 이날 이사회를 통과하면 내년 1월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투자은행(IB) 업계는 최정우 대표이사 회장 등을 포함한 12명의 이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이미 상당 부분 공감이 이뤄져 이사회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에 있어서는 물적분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IB업계와 기업 안팎의 분석이다. 다만 이 경우 일부 주요주주들 뿐 아니라 소액주주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을 어떻게 설득할지가 숙제로 남는다. 국민연금은 포스코 지분 11.7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국민연금은 LG화학,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물적분할 안건에 대해 반대표를 던진 바 있다. 

실제 이사회가 예정된 이날 오전 9시 10분 기준 포스코(POSCO)의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2% 이상 하락하며 물적분할에 대한 불안감을 반영하고 있다.

물적분할 방식으로 지주사 전환이 이뤄지면 포스코지주사가 그룹 지배구조의 최상단에 있고, 철강 사업회사와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등은 자회사로 있게 된다.

일각에서는 물적분할을 할 경우 주주가치 훼손을 줄일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물적분할 뒤 철강 사업회사는 비상장 상태로 둘 수 있고, 이 경우 철강 사업회사의 실적이 지주에 반영됨으로써 주주 가치는 상대적으로 커질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변종만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포스코 영업회사의 지분 100%를 보유한 포스코 지주회사를 상장하고 포스코 영업회사는 비상장으로 두는 물적분할 방식이 될 것"이라며 "포스코 지주회사와 포스코 영업회사를 모두 상장하는 인적분할 방식으로 할 경우 이를 위한 주식 매입, 주식 교환 등이 큰 부담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반대로 기존 회사를 분할하면서 모회사와 기존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 주식을 나눠갖는 인적분할의 경우 지주회사가 자회사의 지분 30% 이상을 보유해야 한다.

현재 포스코의 자사주 비중은 13.26%다. 30%의 최소 지분율을 맞추려면 16.74% 이상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전일 시총 기준으로 4조원 안팎을 쏟아부어야 한다. 인적분할을 선택할 경우 그만큼 자금 부담이 더 커지는 셈이다. 다만 사업재평가 취지로 보면 인적분할이 더 적합하다는 시각도 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포스코의 지주사 전환 추진 배경은 자금조달 목적보다는 2차전지 소재와 수소 등 신성장 사업들이 철강 본업과는 별도로 평가받아야 한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은 목적을 고려하면 인적분할 방식이 유력하다"고 분석했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최근 지주사 전환 추진과 관련한 조회공시 요구에 "저탄소·친환경 시대로의 대전환과 기술변화 가속화에 대응해 미래성장 강화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지배구조 개편을 포함한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 중이나, 현재까지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