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선진지수 추진·이재명 '쌍수환영'···경제이슈 선점?
MSCI선진지수 추진·이재명 '쌍수환영'···경제이슈 선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정부가 한국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해 MSCI 주주들과 대거 접촉에 나섰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역시 공교롭게도 이 소식이 전해진 비슷한 시점에 서울경제와의 인터뷰에서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등을 통한 한국 증시의 디스카운트 극복을 강조했다. 정부의 MSCI 선진국지수 편입 추진 방침에 한층 힘이 실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10일 기획재정부와 자산운용 업계에 따르면 기재부는 최근 MSCI 주요 주주 등 전 세계 기관투자자 50여 곳을 대상으로 한국의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비공개 의견 수렴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다음달까지 MSCI 주주들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수집된 의견을 바탕으로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세부 방안을 도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재부는 최근 한국투자공사(KIC)를 비롯한 국내 위탁기관을 통해 블랙록, 뱅가드 등 MSCI 주요 주주를 대상으로 자본시장 개선 방안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다, 선진국지수 편입을 결정하는 MSCI의 지분을 쥐고 있는 주요 주주들 의견을 직접 듣고 제도 개선에 나서기 위해서라는 관측이다.  블랙록, 뱅가드, 티로프라이스 등 대형 기관투자자의 MSCI 지분율은 90.8%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MSCI지수는 세계 최대 주가지수 산출기관인 MSCI가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글로벌 펀드가 투자할 때 잣대로 삼는 지표다. 크게 미국·유럽 등이 포함된 선진국지수와 아시아·중남미가 주축인 신흥국지수로 나뉜다. 한국은 신흥국지수에 포함되 있다. 2008년부터 선진국지수 편입을 추진했지만 공매도 전면화, 외환시장 전면 개방 등 민감한 이슈에 부딪히며 실패했다.

이달 3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공매도 전면 재개와 관련해 "언젠가는 가야 할 길"이라며 "추후 공매도 재개 방법, 시기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지만, 대선을 90여일 앞둔 상황에서 '동학개미'로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의 반대 의견 또한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정부의 의지대로 추진하는데는 제한이 있을수 밖에 없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 후보가 MCSI 선진국지수 편입을 다시 한번 적극 강조함으로써 정부 정책이 탄력을 받을지 증권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이 후보는 개인투자자로서 25년의 투자 경험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후보는 시장 불투명성을 초래하는 부정행위만 철저히 단속해도 주가지수가 5,000까지는 오를 것이라는 소신을 밝히는 한편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등을 통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극복도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그동안 "공매도를 폐지할 경우 우리는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될 수 없다"고 주장해 왔다. 다만, 이 후보는 공매도제도와 관련해서는 기관과 개인 간 형평성 개선을 시급한 과제로 지목했다. 이 후보는 "개인은 90일 안에 상환해야 하지만 기관은 1년이든 2년이든 (수익이 날 때까지) 무기한 버티기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자본시장에서도 ‘공정’의 가치가 구현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물적분할 등에 대한 언급도 이어 왔다. 최근 주요 기업들이 2차전지 계열사에 대한 분할 작업을 이어온데 이어, 10일 포스코그룹도 지주 전환을 위해 인전분할 또는 물적분할 중 방식을 선택할 예정이어서 이 후보의 언급이 한층 관심을 받는다. 아울러 대선 초박빙 경쟁을 펼치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후보가 이같은 세부적 경제 이슈에서 어떤 의지를 내놓을지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 후보는 공약에서도 "대주주의 기업 분할로 인한 경영권 프리미엄 독점, 자사주를 통한 의사 결정 왜곡으로 투자자의 불신을 자초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한 뒤 "기업 인수합병, 물적 분할 과정 등에서 대주주의 탈법과 소액주주에 대한 차별을 시정해 소액주주의 권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힌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