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탄소중립 콘퍼런스 개최···철강·석유화학 등 업종별 기술 소개
산업부, 탄소중립 콘퍼런스 개최···철강·석유화학 등 업종별 기술 소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공통설비 저탄소 핵심기술 개발 계획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산업공통설비 저탄소 핵심기술 개발 계획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탄소중립 주간'을 맞아 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탄소중립 산업기술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산업부가 지난달 17일 발표한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연구개발(R&D) 전략'의 산업분야 기술개발 과제를 상세히 소개하고, 민관이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업종별 프로그램 디렉터(PD)가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탄소 다(多)배출 업종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기술개발 과제를 발표했다.

이어 업종별 탄소배출 경로에 따른 고탄소 원료·연료 대체기술, 생산공정 탄소 저감기술, 탄소 재자원화 순환기술 등 공정 전반에 걸친 탄소중립 기술을 소개했다.

이들은 수소환원제철 등 대형 기술개발 과제의 일정도 제시했으며 오는 2030년까지 1단계 선행기술 개발을 완료한 뒤 즉시 실증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철강의 경우 수소환원제철용 용해기술 개발 및 연간 100만t(톤)급 수소환원제철 실증, 시멘트는 수소 버너 기술 개발 및 100㎿급 수소 버너 실증을 각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외 산업 전반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보일러·공업로·펌프 등 탄소 다배출 설비를 저탄소 설비로 전환하기 위한 기술개발 방향도 제시됐다. 주로 보일러·공업로의 무탄소 연료 전환기술, 고온 전기 히트펌프 개발, 펌프 운전효율 및 프레스 구동효율 향상기술 등의 개발이 추진된다.

김상모 산업부 산업융합정책관은 "정부는 탄소중립 부문에 R&D 투자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기술혁신펀드 등을 조성해 민간의 탄소중립 투자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