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인프라법안·아람코 가격 인상에 상승···WTI 0.81%↑
국제유가, 인프라법안·아람코 가격 인상에 상승···WTI 0.8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유 시추 시설 (사진=픽사베이)
원유 시추 시설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국제유가는 8일(현지시간) 상승했다. 미국 하원에서 인프라 지출 법안이 통과하면서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영향이다. 여기에 사우디아라비아가 원유 수출 가격을 인상했다는 소식도 유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 거래일 대비 0.66달러(0.81%) 오른 배럴당 81.93달러에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내년 1월물 브렌트유는 0.69달러(0.8%) 오른 배럴당 83.43달러로 집계됐다. 이날 두 유종 모두 종가 기준으로 지난 2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 하원은 지난 5일 1조20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 8월 상원을 통과했던 인프라 투자법안은 하원으로 넘어온지 약 3개월 만에 의회 문턱을 넘어서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서명만을 앞두고 있다. 인프라 투자 법안 통과로 550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교통과 유틸리티, 광대역에 투자될 예정이다. 시장에서는 해당 법안이 교통과 유틸리티 및 광대역 시설 확충 등에 새로운 자금을 수혈하면서 경제 성장을 촉진해 원유 수요도 같이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우디 국영기업 아람코가 아시아에 대한 석유 판매 가격을 인상했다는 소식도 유가에 영향을 줬다. 아람코는 지난 5일 아시아에 수출하는 12월 아람 경질원유 가격을 배럴당 2.70달러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달보다 배럴당 1.40달러를 끌어올린 것으로 시장이 예상했던 인상 폭(50센트~1달러)보다 더 큰 것이다.

ANZ리서치는 "아람코의 움직임은 OPEC 산유국 등 주요 석유 수출국들이 공급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ING의 워렌 패터슨 원자재 담당 전략 책임자는 "가격 상승 폭은 시장의 기대보다 훨씬 높았고, 이는 곧 공급 부족에 대한 강한 신호"라고 말했다.

PVM 오일 어소시에이츠의 타마스 바가 애널리스트는 "사우디가 앞으로 몇 주간 (시장이) 타이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바로 사우디가 아시아에 대한 공식 판매가격을 배럴당 1.40달러 인상한 이유"라고 말했다.

한편 금 가격은 3영업일 연속 상승하는 데 성공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금 선물은 11.20달러(0.6%) 상승한 1828.0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팩트셋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3일 이후 종가 기준 최고치다.

이에 앞서 금 가격은 4일 전날 대비 29.60달러(1.7%)나 올랐고 5일에도 전날 종가대비 23.30달러(1.3%)나 오르는 등 최근 3영업일 동안 큰 폭의 상승세를 이어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