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선대위 출범식서 "국민고통 사과···부동산 대개혁"
이재명, 선대위 출범식서 "국민고통 사과···부동산 대개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예상을 뛰어넘는 대대적 공급대책 마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선대위 출범식에서 문재인 정부에서의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또 강력한 부동산 제도 대개혁과 함께 대대적인 부동산 공급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 경기장 케이스포(KSPO)에서 열린 선대위 출범식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높은 집값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국민을 보면서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부동산 문제로 국민들께 너무 많은 고통과 좌절을 드렸다"고 말한 뒤 "진심으로 사과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집값은 결혼, 출산, 직장을 포기하게 했다. 그러나 이재명 정부에서는 이런 일,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개발이익 완전 국가 환수제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어느 때보다 높은 지금이 부동산 대개혁의 적기"라면서 "집권 후 최우선으로 강력하고 대대적인 부동산 대개혁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또 이번 정기국회에서 △ 개발이익환수제 강화 △ 분양가상한제 등 제도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당정과 협의해 일반의 예상을 뛰어넘는 대대적 공급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중산층을 포함한 무주택자 누구나 저렴한 임대료로 원하는 기간 얼마든지 거주할 수 있는 고품질 기본주택을 대대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이재명 정부의 명운을 걸고 확실하게 없애겠다"면서 "집값을 하향 안정화하고 누구도 주택 때문에 고통받지 않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경제 정책과 관련, "제1공약은 성장의 회복"이라며 △ 전환적 공정 성장 △ 특혜 기득권 카르텔 해체를 통한 공정성 회복 △ 사회적 대타협으로 상생 도모 △ 교육·기초과학·인프라 투자와 네거티브 규제를 통한 산업재편과 신산업 육성 등을 공약했다.

그는 "상상할 수 없는 대규모의 신속한 국가투자에 나서겠다"면서 "박정희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어 제조업 중심 산업화의 길을 열었다. 이재명 정부는 탈탄소 시대를 질주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에너지 고속도로'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