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킨 4개공장, 추가로 해썹 부적합 판정
던킨 4개공장, 추가로 해썹 부적합 판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생논란' 공익제보자 신고
식약처, 김해·대구·신탄진·제주 불시점검
지난 1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앞에서 열린 'SPC 던킨도너츠 식품위생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에서 던킨도너츠 공장에서 근무하며 기름때 영상을 공익 제보한 직원 A씨가 공장 위생 상태와 제보 경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A씨는 "던킨도너츠 생산 공장이 2교대로 24시간 계속 돌아가고 있어서 기름때 등을 청소할 시간이 없는 상태"라며 "회사 측이 제기한 영상 조작 의혹 장면은 환풍구의 기름때가 묻지 않게 하기 위한 동작"이었다고 밝혔다.한편, 던킨도너츠를 운영하는 SPC그룹 산하 비알코리아는 위생 논란에 대해 일단 사과했지만, "보도에 사용한 영상이 제보자에 의해 조작 의심 정황이 발견됐다"라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앞에서 열린 'SPC 던킨도너츠 식품위생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에서 던킨도너츠 공장에서 근무하며 기름때 영상을 공익 제보한 직원 A씨가 공장 위생 상태와 제보 경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씨는 "던킨도너츠 생산 공장이 2교대로 24시간 계속 돌아가고 있어서 기름때 등을 청소할 시간이 없는 상태"라며 "회사 측이 제기한 영상 조작 의혹 장면은 환풍구의 기름때가 묻지 않게 하기 위한 동작"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던킨도너츠를 운영하는 SPC그룹 산하 비알코리아는 위생 논란에 대해 일단 사과했지만, "보도에 사용한 영상이 제보자에 의해 조작 의심 정황이 발견됐다"라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비위생 논란이 불거진 도넛 브랜드 '던킨'의 안양 생산공장 외에 다른 공장 4곳도 위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던킨의 운영사인 SPC그룹 산하 비알코리아의 생산공장 4곳을 불시에 방문해 위생점검을 하고, 네 곳 모두에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해썹)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불시 위생점검은 김해·대구·신탄진·제주 생산공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4개 공장은 개인위생관리, 제조 설비 세척·소독, 원료 보관관리 등에서 미흡한 항목이 확인돼 모두 해썹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또한 해당 공장들은 식품 기계와 작업장 위생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등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식품위생법 위반사항과 관련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행정처분하고 3개월 뒤 위반사항 개선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며, 해썹 부적합 결과에 대해서는 업체가 시정 조치를 완료한 이후 재평가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던킨 관계자는 "식약처의 지적 사항을 즉시 조치하고, 자체적인 개선 계획을 충실히 실행해 청결하고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단, 고의적 식품 테러행위가 의심되는 영상 조작 범죄 정황에 대해서는 철저히 대응해 진상을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익제보자는 현재 업무 현장에서 배제된 상태다. 공익제보자 측은 “출근하자 공장 출입문에 등장한 본사 직원들이 출근을 막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복수 2021-10-03 01:05:44
기존의 해썹 인증 받은 기업을 모두 지금 처럼 불시 점검해보라..... 거의 99% 위생요건 미흡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