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세계 최초 '자율운항선박간 충돌회피 기술 실증' 성공
삼성重, 세계 최초 '자율운항선박간 충돌회피 기술 실증' 성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사진=삼성중공업)
실시간 모니터링. (사진=삼성중공업)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자율운항선박간 충돌회피 기술 실증'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실제 해상에서 각자의 목적지로 자율 운항하는 두 척의 선박이 서로를 인지해 자동으로 회피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일 목포해양대와 최서남단에 위치한 신안군 가거도 인근 해역에서 실증을 진행했다. 참여한 선박은 목포해양대의 9200톤(t)급 대형 실습선인 '세계로호'와 삼성중공업의 300t급 예인선 'SAMSUNG T-8'이다.

이들 선박은 삼성중공업의 'SAS(에스에이에스, Samsung Autonomous Ship)'를 탑재해 △자율운항 선박간 충돌회피 △'ㄹ'자 형태의 다중 경유점 경로제어를 시연하는 등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기술을 선보였다.

실제 해상에서 각자 지정된 목적지를 향해 최대 14노트(1 노트=시속 1852 킬로미터)의 속력으로 자율운항 중에 반대편에서 서로 마주오는(Head on) 상황에 맞닥뜨리자 최소근접거리(DCPA)인 1해리 밖에서 상대를 안전하게 회피한 후 본래의 목적지로 운항을 계속해 나갔다. 이어 교차(Crossing) 상황에서도 변속 및 방향전환 등 안정적인 자율운항 성능을 보여줬다.

김현조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장은 "이번 실증은 조류와 파도, 바람이 부는 실제 바다 위에서 자율운항 선박이 상대 자율운항 선박의 움직임까지 복합적으로 분석해 스스로 충돌 상황을 해결한 세계 최초의 대형실선 자율운항 기술 시연"이라며 "이는 SAS의 상용화가 매우 가까워 졌으며 SAS가 향후 자율운항 선박의 메인 항해장비로서 승격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삼성중공업은 내년 SAS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SAS는 레이다(Radar), GPS,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와 카메라 영상이 융합된 자율항해 시스템으로 삼성중공업이 독자개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