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 "가계부채 위험요인 제거에 집중"
고승범 금융위원장 "가계부채 위험요인 제거에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이 31일 공식 취임한 가운데, 후보자 시절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이 31일 1800조원까지 부푼 가계부채와 관련해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 안정을 훼손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열린 취임식에서 "최근 과도하게 늘어난 가계부채와 가열된 자산시장 간 상호 상승작용의 연결고리를 지금부터 어떻게 끊어내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기존에 발표한 대책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급증한 가계부채가 내포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상자산 시장과 관련해서도 이용자에게 피해가 최소화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고 위원장은 "가상자산사업자가 거래 영업을 위한 신고절차 이행과정에서 참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예측불가능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관련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하고, 이를 시장과 신속히 공유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근원적 제도 개선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며 "국제적 정합성과 국민재산권 보호에 중점을 두고 관련 부처 및 국회와 속도감 있게 (제도 개선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도 이어갈 방침이다. 특히, 다음달 종료되는 코로나19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와 관련, 고 위원장은 "코로나19 방역강화로 인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감안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어 "최근의 금융지원이 한계기업 구조조정을 지연시키고 부실을 누적시켜 우리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킨다는 지적이 있다"며 "금융지원 대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되는지 꼼꼼하게 점검하는 동시에 꼭 필요한 곳에 자금이 지원되도록 효과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코로나19 금융지원과 관련한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 연장 여부를 다음달 추석 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그는 취임식 전 기자들과의 만난 자리에서 "해당 조치 연장 여부는 추석 전 최종적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디지털화 등 금융산업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사들이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고 위원장은 "커다란 미래 변화 흐름을 대비하는데 불확실성이 크다고 주저하거나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당장 성과나는 일이 아니라고 소홀해서는 더욱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장자율성이 극대화되고 금융혁신이 가속화되도록 규제의 틀을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며 "빅테크와 핀테크, 기존 금융업권 간 협력방안 모색이 긴요하다"고 말했다.

또 "실물부문에 대한 금융의 '자금중개기능'이 미래 변화에 조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며 "우리경제의 성장을 이끌 분야에 대한 생산적·효율적인 '자금중개'는 금융의 먹거리이자 담당해야 할 책무"라고 강조했다.

금융소비자·투자자 보호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금융의 근간인 신뢰를 기반으로 금융산업의 발전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고 위원장은 "DLF와 사모펀드 사태 등 일련의 금융사고로 훼손된 '금융의 신뢰' 복원이 시급한 만큼 불완전판매 등으로 인한 금융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감독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머지포인트 대규모 환불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 보호 이슈가 과거와는 다른 새롭고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다"며 "각별한 관심과 대응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