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옥션, 국내 첫 부동산 민간경매
지지옥션, 국내 첫 부동산 민간경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부동산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은 오는 12일 오후 3시부터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국내 첫 민간경매를 연다고 4일 밝혔다.

경매될 부동산은 약 30건이다. 상가가 13건으로 가장 많고, 아파트 4건을 비롯해 오피스텔, 다가구, 근린주택,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펜션, 토지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가격대도 감정가 110억이 넘는 수원 영통에 위치한 상가건물부터 전원주택지로 적합한 5800만원 상당의 남양주 수동면 임야까지 고루 분포돼 있다.

경매 참여는 본인의 경우 보증금 100만원과 신분증 및 도장을, 대리인은 추가로 위임장을 지참해야 하고, 경매시작 시간보다 일찍 은행연합회관 2층으로 도착해 접수절차를 밟아 번호를 받으면 된다.
 
우편응찰도 가능한데 지지옥션 홈페이지에서 입찰서를 다운 받아 기재하고 주민등록등본, 보증금접수확인서도 동봉해야 한다. 우편접수는 경매 전날까지 도착한 것에 한해 유효하다.
경매 방식은 경매사가 제시하는 호가에 번호판을 들어 응찰의사를 표현하는 호가 경매다.
낙찰을 받으면 72시간 내에 계약을 체결하고, 낙찰 되지 않은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바로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지지옥션은 이번이 첫 번째 경매인 만큼 1회차와 2회차 경매를 12일 당일 함께 진행할 계획이며, 1회차 경매가 끝나고 유찰된 물건에 대해서는 바로 5% 이상 저감해 2차 경매를 연이어 실시한다.

특히 이번 경매는 감정가 5억원이 넘는 부동산이 단돈 1000만원부터 시작하는 절대경매 2건이 진행된다.

절대경매물건은 여의도 라이프콤비 주상복합아파트로 감정평가금액은 6억4천 만원이다 (전용면적 131.6㎡ 39.8평/ 분양면적 208㎡ 63평형). 63빌딩과 성모병원 사이에 위치하며 한강 고수부지가 가까워 여가 편의시설이 좋고 한때 유승준 등 연예인들이 이 아파트에 많이 살았다고 매도자는 설명했다. 현재 2억5천 만원 보증금에 세입자가 살고있다.

또 하나의 절대경매 건은 시흥시 정왕동 이마트 인근에 위친한 제일프라자 303호와 304호로 감정가 5억7천만원의 상가다. 두개 호를 합한 면적은 전용면적 225.5㎡(68.2평), 분양면적은 341.9㎡(103.4평형)이다. 현재 피부비뇨기과가 보증금 7천만원, 월세 280만원에 임대해 쓰고 있다. 1층에 은행, 편의점, 동물병원, 약국 등이 있어 우량 상권임을 입증하고 같은 건물에 산부인과, 정형외과, 치과, 내과, 한의원 등이 있어 병원간에 상승효과가 나며 건물 위층에는 스포츠센터가 있다. 만일 절대경매로 낙찰자가 선정된 이후 매도자가 계약진행을 철회할 경우 매도자는 낙찰자에게 보증금을 배상해야 한다.

지지옥션의 강은 팀장은 "매도자는 다수를 상대로 경쟁을 통해 최고의 가치를 인정받고 팔 수 있고 신속하게 매각되는 데다 만일 판매되지 않을 경우 예납금을 전액 환불해주는 장점이 있다"며 "매수자도 주먹구구식 가격 흥정이 아닌 감정한 물건을 각종 공적자료와 더불어 정확히 확인한 후 구입할 수 있어서 양쪽의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지옥션은 이번 첫 민간경매를 시작으로 한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내달에는 4월 16일에 있을 예정이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