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임시정부 "가스전 사업 중단" 요청···포스코 "종합적 판단"
미얀마 임시정부 "가스전 사업 중단" 요청···포스코 "종합적 판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미얀마의 임시정부 성격인 연방의회대표위원회(CRPH)가 한국 포스코인터내셔널에 가스전 사업의 중단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해 수천억 원의 돈이 이 가스전을 통해 미얀마 군부로 들어간다는 이유에서다. 이에대해 포스코인터내셔널 측은 종합적으로 검토해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26일 KBS 보도에 따르면 연방의회 대표위원회의 띤 뚱 나잉 재정산업부 장관은 프랑스의 토탈사와 한국의 포스코 인터내셔널 등에 공문을 보내, 석유와 천연가스 판매 금액이 쿠데타 군부로 가는 것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미얀마 서해상의 쉐 가스전,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지분 51%를 소유하고 직접 천연가스를 시추하고 판매한다. 한해 3,4천억 원의 수익을 20년 넘게 보장받는 사업이다. 하지만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는 이 가스전에서 막대한 현금이 '미얀마 가스공사(MOGE)'를 통해 미얀마 군부에 들어간다고 보고 있다.

연방의회 대표위원회는 가스전 사업 참여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에게 사업 중단을 공식 요청했다. 프랑스에선 미얀마 가스전 개발을 하는 '토탈'사를 상대로 사업을 중단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업 중단 요청 공문을 받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현 미얀마 군정과의 관계룰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정환 포스코인터내셔널 실장은 "(가스전)참여사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입장, 프로젝트가 미얀마국가에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중요성 무엇보다도 중요한 직원들의 안전 확보등을 종합해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