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지역경제 보합···강원권만 '소폭 악화'
4분기 지역경제 보합···강원권만 '소폭 악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지역경제보고서
제조업 생산·수출 소폭 개선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올해 4분기 지역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되는 가운데에서도 제조업 생산과 수출이 소폭이나마 개선돼 대부분 권역의 부진정도가 전분기 수준을 이어갔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에 따르면 4분기 중 제조업 생산은 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대경권 및 강원권이 소폭 증가했고 호남권과 제주권은 보합 수준에 그쳤다. 수도권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 등의 수요 회복으로, 기계장비가 중국의 인프라 투자 등에 힘입어 소폭 증가했다. 

동남권은 기계장비가 건설기계의 중국 및 유럽 수출 증가 등으로 석유화학·정제는 포장재, 위생용품 등 플라스틱 수요가 확대되면서 소폭 증가했다. 충청권은 디스플레이, 반도체, 석유화학, 철강, 의약품을 중심으로 생산이 늘어났다. 

대경권은 자동차부품이 내수 회복세에 힘입어, 휴대폰과 디스플레이는 각각 아이폰 관련 부품 및 노트북·태블릿용 패널 수요가 늘어나면서, 철강이 중국 등 주요국 경기의 점진적 회복으로 소폭 증가했다. 강원권은 시멘트, 자동차부품, 유제품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호남권은 조선이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늘어났으나 석유정제가 수요 위축 등으로 감소했다. 자동차, 석유화학, 철강 및 음식료품은 보합 수준을 나타냈다. 제주권은 알콜음료가 관광업 개선 등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비알콜음료와 식료품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서비스업은 대경권 및 강원권이 3분기에 비해 소폭 감소했고, 수도권 등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대경권과 강원권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주요 지역축제 및 단체행사 취소로 숙박음식점업 등이 감소했다. 수도권은 온라인 쇼핑 성장 및 내수진작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11월 중순 이후 코로나19의 3차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도소매업, 교육서비스업, 운수업 등이 보합 수준에 머물렀다. 

수요측면에서 보면 소비는 10월 중 거리두기 완화로 일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11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확진자수 급증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수도권 및 강원권이 3분기에 비해 소폭 감소했고 동남권 등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에 머물렀다.

설비투자는 동남권 및 대경권이 소폭 증가한 반면 강원권은 소폭 감소했고 수도권 등 나머지 권역은 3분기 수준에 머물렀다. 건설투자는 대부분 권역이 보합 수준을 나타낸 가운데 동남권은 소폭 감소, 제주권은 소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은 수도권이 전년동기 수준을 이어가고 충청권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경권, 강원권 및 제주권이 증가 전환하는 등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