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피해자금 대출 '속 빈 강정'
태풍피해자금 대출 '속 빈 강정'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단 발표하고 보자...실제 집행금액은 미미.
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속속 발표하는 태풍 피해자금 대출이 립서비스에 불과하며 크게 부풀려 발표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최초 발표액과 최종 대출액에 대한 차후 공개나 감사가 없는 상황에서 이 같은 립서비스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과 시중·지방은행들은 앞다투어 피해 입은 가계와 기업들에 자금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에 피해를 크게 입은 부산·대구 등 지방은행들은 ‘수해복구자금 1천억 긴급지원’ ‘가구당 1천만원 신용지원’ 등을 발표하며 앞장서는 모습이다. 그러나 태풍이 끝난 지 일주일이 지난 20일 현재, 딱히 접수되거나 대출된 자금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앙은행도 총액한도 대출금리를 절반으로 낮추는 등 중소기업자금 유동성을 위해 독려하고 나섰지만 막상 이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시중은행은 미미한 형편이다.

중소기업은행 대출담당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은 주로 대기업만 상대하다보니 이 같은 긴급상황시 중소기업에 대한 테크닉이 부족할 수 있다”며 “우리 같은 비계량적인 측정을 통한 축적된 자료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도 영·소기업에 대해 보통 10%정도 연체율을 보유한다”며 “정부에서 손실보전을 해주는 등 대책이 있어야지 이건 울며 겨자 먹는 심정”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지방은행 한 관계자는 “긴급 재난시 각 은행이 발표하는 긴급 자금지원 금액은 사실상 무의미하다”며 “더구나 각 은행에 지난 자료를 요청하더라도 왜곡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막상 1천억 한도 내에서 자금 지원을 한다고 발표하기도 하지만 얼마나 나갈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얘기다.
은행들은 애매한 입장을 하소연하기도 한다. 이 같은 긴급상황시 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대출심사를 조금은 완화하지만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부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각 은행의 몫이기 때문이라는 것.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경영을 해야하는 지금 중기대출로 인해 연체 등의 어려움을 겪을 경우 책임은 바로 은행 자신”이라며 “한은의 몇 퍼센트 낮은 이자보다 대출해 준 중소기업이 사느냐 죽느냐가 중요하다”고 딜레마에 빠진 자신들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