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한국MS-셀런, IPTV 서비스 MOU 체결
다음-한국MS-셀런, IPTV 서비스 MOU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분기중 pre 서비스 론칭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국내와 세계 IPTV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IT기업 3사가 손을 맞잡았다. 인터넷기업인 다음커뮤니케이션과 독자적인 IPTV 서비스 플랫폼을 전세계 20개 사업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셋톱박스 공급자이자 최근 디지털 컨버전스 업체로 전환한 셀런 등 3사는, 22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국내·외 IPTV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셀런은 22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다음 석종훈 대표, 한국MS 유재성 대표, 셀런 김영민 대표(왼쪽부터) 등이 참석한 가운데 'IPTV 서비스 제휴'를 위한 체결식을 가졌다 © 서울파이낸스
 
이번 제휴로 선보일 ‘오픈 IPTV(가칭)’는 인터넷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IPTV 플랫폼에서 구현할 수 있는 풀브라우징을 지원함으로써 IPTV의 가장 큰 강점인 개방성과 생산성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TV 플랫폼 외에도 PC, UMPC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의 확장을 통해 사용자와의 접점 확대에 주력하며, 국내 기술력으로 ‘무제한 HD 채널 서비스’, ‘신속한 채널 변경’등을 제공한다.
 
‘오픈 IPTV’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들과는 차별되는 개방형 IPTV로, 다양한 솔루션, 콘텐츠, 하드웨어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다. 즉, 한국의 발달된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내 회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상생(相生)’ 모델이다. 한국의 IPTV 모델을 세계화하는 한편 관련 회사들의 수출 판로 개척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란 설명이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IPTV 플랫폼인 ‘미디어룸(Mediaroom)’을 제공하고 있는 전세계 20개 사업자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해외주둔 군대, 기업, 병원, 교민 등 사이에서 한국 컨텐츠 수요와 B to B 모델이 활발히 창출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제휴를 통해 3사는 각 업계에서 쌓은 각각의 노하우를 토대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다음은 IPTV서비스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받는 특화된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을 전담함과 동시에 신규 비즈니스모델(BM)을 구축함으로써 IPTV를 통해 창출될 차세대 수익모델의 기반을 닦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IPTV 플랫폼 솔루션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셀런은 해외 시장용 단말기 공급업체로 참여함과 동시에 삼보PC 등의 디바이스를 공급함으로써 IPTV관련 SI사업을 함께 수행한다.
 
다음 석종훈 대표이사는 “이번 3사간의 제휴는 다음의 콘텐츠 및 서비스 운영에 대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디바이스와 솔루션 분야 각각의 최고 기술력들이 결합되어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유재성 사장은 “한국의 IPTV서비스는 최신의 장비와 탁월한 기술력, 기존의 웹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및 서비스모델을 개발하고 있어 다른 국가에서 모델로 삼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오픈 IPTV 서비스’로 3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까지 확대하여 장기적으로는 한국이 IPTV의 종주국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협력의 취지를 밝혔다.
 
셀런의 김영민 대표이사는 “이번 협력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디어룸 플랫폼에 당사의 C-IPTV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며 “향후 한국 IPTV기업과 컨텐츠 기업이 세계로 진출하는데 중요한 교두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3사는 이르면 2분기 중 본격적인 IPTV서비스의 사전 서비스격인, 실시간 방송이 제외된 pre 서비스 론칭을 예정 중에 있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