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억제, 정책 신뢰도 제고가 중요"<금융硏>
"물가억제, 정책 신뢰도 제고가 중요"<금융硏>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보경 기자]<ich-habe@seoulfn.com>물가불안을 막기 위해서는 시장이 정책당국의 물가안정 의지를 신뢰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통화당국(한국은행)의 '정책균형'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는, 신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은이 경제활성화와 물가문제를 놓고 고민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는 데 따른 '경고성' 지적으로 풀이 된다. 

지난 12일 한국금융연구원의 하준경 연구위원은 '최근의 물가불안과 금리정책의 신뢰성'을 통해 "물가상승의 악순환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높여 경제활동의 교란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기업투자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실제로, 인플레이션 현상이 경제주체들 사이에 자리잡게 되면 물가상승과 금리 및 임금상승으로 연결되며 원가상승으로 인한 물가상승의 악순환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하 연구위원은 이같은 현상을 막기위해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시장이 정책당국의 물가안정 의지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 연구위원은 "정책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위해서는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는 한국은행 통화정책이 경기활성화에 중점을 두는 경제정책과 상호견제와 균형관계를 실질적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의 금리정책이 물가안정에 초점을 둘 것과 금리정책과 관련한 의사결정이 독립성과 일관성을 가지고 이뤄져야 한다고 그는 지적했다. 
 
또, "금리정책이 좀더 시장지향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단기금융시장 육성에 초점을 둔 통화정책 운영체계 개편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하 연구위원은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2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6%를 기록하면서 물가불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는 한국은행의 목표범위인 3%±0.5%p를 웃도는 수치다. 하 연구위원은 물가상승 추세에 따라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높은 3%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김보경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