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K특검' 후보 중 ‘親 MB’ 인사 2명
'BBK특검' 후보 중 ‘親 MB’ 인사 2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이명박 당선인과 특수 관계에 있는 변호사 2명이 BBK사건 특검보 후보로 추천됐다.

정호영(60) BBK 특별검사는 11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특검보 후보 10명을 추천했다. 이 가운데는 이 당선인의 한나라당 후보 경선 당시 정책자문단에 참여했던 박요찬(47·사시 27회) 변호사가 포함됐다. 또 ‘이명박 특검법’ 헌법소원 사건 소송대리인으로 나선 이석연 변호사가 대표로 있는 ‘시민과 함께 하는 변호사들(시변)’ 소속 김욱균(46·사시 27회) 변호사도 특검보 후보로 추천됐다.

이에 대해 정 특검은 "지난 7일 특검으로 임명된 뒤 시간이 촉박하고 정보력에 한계가 있어 기본적인 경력사항을 빼고는 제대로 검증을 하지 못했다"며 "그런 부분을 사전에 알았다면 능력이 탁월해도 추천을 안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가 적절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공을 넘겨받은 청와대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노 대통령은 3일 안에 후보자 가운데 5명을 특검보로 임명할 예정이다. 추천된 특검보 후보들은 판사 출신이 네 명, 검사 출신이 두 명이며, 판·검사 경력이 없는 후보가 네 명이다.

나머지 특검보 후보는 홍중표(52·사시 25회·판사 출신), 문강배(48·사시 26회·〃), 이준(45·사시 26회·〃), 이상인(49·사시 27회·〃), 김학근(51·사시 23회·검사 출신), 윤형모(49·사시 23회·〃), 최철(48·사시 27회), 이건행(47·사시 27회) 변호사 등이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