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차관 "코로나 확진자 급증···경기 모멘텀 약화 우려"
김용범 기재차관 "코로나 확진자 급증···경기 모멘텀 약화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정부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경기 회복 모멘텀을 약화시킬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다만 이번 위기를 잘 넘길 경우 국내 금융시장의 급격한 악화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5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최장기간의 장마와 유례없는 집중호우로 수해 피해가 큰 상황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이 나타나면서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면서 "그동안 소비와 생산, 투자 등 내수가 회복 조짐을 보이던 상황에서 경기회복 모멘텀이 약화될 수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소비심리 위축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감염병 1차 확산으로 기업들의 재무상태가 취약해진 상황에서 2차 확산 시 기업 유동성 위기가 심화될 수 있다'는 프랑스 정부 경제자문기구(CAE) 의장인 필립 마르탱(Philippe Martin) 교수의 발언을 인용하기도 했다.

김 차관은 "향후 주요국들이 코로나19 재확산 움직임에 맞서 경제 봉쇄 등 조치를 강화할 경우 글로벌 경기 전망이 빠르게 악화하면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이번 코로나19 관련 중대 고비를 잘 넘긴다면 국내 금융시장의 급격한 악화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차관은 "앞으로 국내외 코로나19 상황 전개 양상, 글로벌 경제회복 속도 및 금융시장 추이 등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지속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사태 장기화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발 경제충격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 중 경기회복을 위한 과제들은 감염병 확산세를 감안해 시행에 완급을 조절하고, 우리 경제의 약한 고리를 보강하며,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한 과제는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강화 조치, 긴 장마와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복구,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금융지원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