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沈 '고사'…'MB 정부' 첫 총리 '인물난'?
朴-沈 '고사'…'MB 정부' 첫 총리 '인물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치인 기용' 유력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이명박 정부의 첫 총리 인선 작업이 의외로 순탄치가 않다. 1순위 후보로 거론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에 이어 심대평 국민중심당 대표마저 고사 입장을 밝히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로써, 새 정부 초대 총리는 비정치인 출신이 기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차기 정부의 첫 총리로 유력하게 검토돼온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지난달 29일 이명박 당선자와 회동에서 입각 제의를 받았지만 사양했다고 8일 공개했다. 또 다시 총리직 제안이 와도 거절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정치발전이나 또 나라를 위해서 당에서 할 일이 많기 때문에 당에 남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편, 또 다른 유력후보로 거론됐던 심대평 국민중심당 대표도 이회창 후보와 함께 가칭 '자유신당' 창당작업을 계속하겠다며, 신의와 신뢰를 깨기는 불가능하다는 말로 고사 입장을 밝혔다.

이 당선자 측은 아직도 박 전 대표와 심 대표를 총리 후보군에서 제외하기는 이르다는 입장이지만, 현재로선 새 정부 첫 총리에는 비정치권 인사가 기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 이 당선자는 금명간 총리 후보군을 3~4명으로 압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이날 "적어도 내주 중에는 검증 절차가 시작돼야 할 것이고, 그렇다면 금명간에 압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주호영 당선인 대변인이 밝혔다.

현재 후보군에는 이경숙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안병만 전 한국외대 총장,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박찬모 전 포항공대 총장 등 대학 총장 출신들과 함께 한승주 고려대 총장서리, 이원종 전 충북지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 인사들은 '검증문제'가 걸림돌이다. 특히, 이 인수위원장은 구보위 경력과 부친의 친일논란이, 안 전 총장은 전별금 문제가 각각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어 낙점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정 전 총장의 경우 제의를 받더라도 수용할지 일단은 불확실해 보인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