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대운하 '속도 조절론' 솔솔
한나라, 대운하 '속도 조절론' 솔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론 공감대불구 각론 입장 차 드러내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자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를 놓고 한나라당내에서도 의견통일이 쉽지 않아 보인다. 워낙 대규모 사업인데다 일반 여론의 반대도 만만치 않은 때문으로 풀이 된다. 자칫 내홍으로 번질 조짐마저 엿보인다.

그러나, 근본적인 반대보다는 초점은 '속도 조절'에 맞춰져 있다.
한나라당 이한구 정책위의장은 2일 불교방송 '조순용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의지가 있다고 해서 굉장히 큰 파급 영향이 있는 것을 그냥 마음대로 하겠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인수위의 조기 착공 움직임에 반하는 입장이다. 이 의장은 그러면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해서 걱정하시는 부분이 보완되는 것을 확인받고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장은 인수위 측이 최근 국내 5대 건설업체 대표와의 조찬 모임을 갖고 한반도 대운하 사업 내용을 설명한 것과 관련 "운하 내용을 설명한 것을 갖고 '참여 요청'이라고 하는 것은 너무 앞서간 것"이라며 "어쨌든 이것은 국민적인 동의를 못 얻으면 못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처럼 이 의장이 대운하 추진과 관련 '국민 동의'를 전제로 내세운 것과는 달리 이 당선자의 측근인 이재오 의원의 입장은 다르다. 향후 논란의 소지가 있어 보인다.

이 의원은 지난 31일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운하 건설을) '한다'는 건 이미 결정된 사실이어서 운하 자체를 반대한다는 의견은 수렴할 수 없다"고 밝혔었다. 뉘앙스면에서 이 의장과는 차이가있다. 운하 건설을 밀어붙이겠다는 강한 의지가 엿보이기 때문이다.

이 의장은 이 당선자가 경선에서 승리한 직후인 지난 10월에도 대운하 추진을 두고 이 의원과 논쟁을 벌인 바 있다.

당시 최고위원으로 '대운하 전도사'를 자처했던 이 의원은 비공개 최고위 회의에서 "대선일까지 시간이 촉박한 만큼 대운하 공약 홍보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에 이 의장은 "먼저 전문가 토론 및 소속 의원 설명회를 거친 뒤 대운하 공약을 어느 정도 강도로 추진할 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였었다.

이 과정에서 두 사람은 회의장 밖에까지 들릴 정도로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한편, 앞서 이 의장이 인터뷰를 하던 같은 시각에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에 출연한 박형준인수위 대변인도 "일단 한반도 대운하를 건설한다는 그 대전제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대운하 추진과 관련한 이 당선인 측의 확고한 입장을 다시 확인셈이다. 동시에, 이 의장보다는 이 의원의 생각에 가까운 입장표시로 해석된다.

이처럼, 대운하 추진과 관련 총론은 아니더라도 각론에서 한나라당 내 이견이 노출됨으로써 자칫 이 문제가 앞으로 '내홍'으로 번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