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화웨이 사용금지' 연장···美·中 2차 무역전쟁 '전운'
트럼프, '화웨이 사용금지' 연장···美·中 2차 무역전쟁 '전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 등 중국 통신장비의 미국 내 판매를 '봉쇄'하는 행정명령을 내년도까지 연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을 놓고 벌어진 미·중간의 갈등이 무역전쟁 재점화로 비화되는 가운데 미국이 화웨이 통신장비 사용금지 조치를 연계하는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대중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양국간 전운이 한층 더 고조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13일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기업들이 국가 안보 위험을 가하는 기업들이 제조한 통신장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1년 더 연장했다. 화웨이와 중국의 2대 통신업체인 ZTE(중싱통신)가 미국 내에서 장비를 파는 것을 제한하는 국가 비상 명령을 1년간 갱신한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조치가 5G(5세대) 기술 네트워크 지배력을 둘러싼 중국과의 전투를 계속 이어가게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중 무역전쟁 와중이었던 지난해 5월15일 발효된 '정보통신 기술 및 서비스 공급망 확보' 행정명령은 특정 통신장비 업체를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화웨이와 ZTE를 비롯한 중국 통신장비업체들을 겨냥한 것이었다. 

이 행정명령은 국가안보가 위협받는 국가 비상사태에 대통령이 거래와 교역을 차단할 수 있는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에 의거한 조치다. 

행정명령에는 미국의 정보통신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위협 대응 차원에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미국은 그동안 화웨이의 5G 사업을 반대하면서 우방국에 미국의 정보 공유를 중단하겠다는 압박과 함께 '반(反)화웨이' 전선 동참을 촉구해 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