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ETF·ETN 기본예탁금 설정 추진···투자자 진입장벽↑
고위험 ETF·ETN 기본예탁금 설정 추진···투자자 진입장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사진=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금융당국이 고위험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등 상장지수상품(ETP)에 대해 기본예탁금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기본예탁금은 투자자가 계좌에 의무적으로 넣어야 하는 자금이다. 기본예탁금을 설정함으로써, 최근 원유 선물 레버리지 ETN 등 고위험 ETF 상품의 투자 위험이 높아진데 따른 투자자 보호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투자자들이 상품 구조를 이해하기 어렵고 위험도가 높은 ETP 상품들에 대해 고객 기본예탁금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대상은 모든 상품이 아니라, 기초자산의 두 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레버리지와 기초자산 가격이 하락한 만큼 수익을 얻는 인버스 등 고위험 상품으로 한정될 전망이다. 주가지수를 단순히 추종하는 ETF 등 투자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상품은 제외다. 

이 방안이 확정되면 투자자가 계좌에 돈을 어느 정도 넣어둬야 고위험 ETP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기본예탁금을 두려는 이유는 투자자의 진입장벽을 높여 과도한 투자자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서다. 

현재 선물·옵션 거래의 기본예탁금은 1000만원, 주식워런트증권(ELW)의 경우 1500만원이다. 금융위는 기본예탁금 설정 대상 범위와 금액 등 구체적인 사항을 두고 한국거래소와 협의 중이다. 금융위는 협의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기본예탁금 설정과 관련한 방안을 이번 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금융위는 고위험 ETP 투자자에 대해 사전교육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현재는 아무런 교육 없이 ETP 상품에 투자할 수 있지만 고위험 상품의 경우 상품 구조와 위험도 등을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밖에도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액면병합을 하는 방안과 고위험 ETP 상품의 상장폐지가 더욱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도 논의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