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업계 "ETP 기본예탁금 도입으로 시장위축 불가피"
금투업계 "ETP 기본예탁금 도입으로 시장위축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당국은 ETP(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에 대한 투기 수요 억재를 위해 기본예탁금을 도입했다. 이러한 금융당국의 규제에 대해 금융투자업계 일각에서는 해당 규제가 ETP 시장을 위축시킬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9월부터 레버리지ETF·ETN를 매수하려는 개인투자자에게 기본예탁금 1000만원을 적용해 차입투자를 제한하기로 했다. 레버리지ETF·ETN은 신용거래대상에 제외하고 위탁증거금 100% 징수도 의무화하기로 했다.

ETF·ETN은 주식·채권 등의 분산투자와 외환, 원자재 등 일반투자자의 접근이 쉽지 않은 다양한 대체투자자산에 소액투자가 가능토록 설계된 상장 상품이다. 그 동안 ETF는 주가지수 등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공모펀드로 크게 성장해 왔고, ETN은 ETF 운용이 어려운 틈새시장을 메워왔다.

이 중 레버리지 상품은 상승장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을 의미한다.  최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에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자들의 수요가 크게 집중되는 쏠림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레버리지 상품이 전체 ETF·ETN 시장에서 차지하는 거래량 비중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지난 1월 ETF에서 레버리지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38.1%였다. 해당 비중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증시변동폭이 크게 증가한 2월 51.1%로 늘어났고, 지난 4월에는 63.5%의 비중을 차지했다. ETN에서 레버리지의 비중은 이보다 더 심각하다. 지난 1월 전체 ETN중 78.3%를 차지했던 거래비중은 4월에는 96.2%까지 상승했다.

금융당국은 기본예탁금 설정을 통해 시장의 진입장벽을 높여 개인투자자들의 투기 수요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개인투자자들은 레버리지ETF·ETN에 대한 기본예탁금이 없는 상태다.

그러나 금융투자업계 일각에서는 기본예탁금 설정을 통해 ETN·ETF 시장의 문턱을 높이는 건 장기적으로 봤을때 시장을 위축시킬 우려가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사는 "과거 파생상품 시장도 투자자들의 진입장벽을 높이면서 시장이 위축된 적이 있다"며 "선물·옵션과 같은 파생상품 거래에 필요한 예탁금이 1000만원인데, 소액 투자자가 많은 ETF와 ETN 시장의 예탁금을 1000만원으로 규제한다면 시장이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ETN의 경우 거래행태가 발행사이자 유동성공급자인 금융투자와 개인투자자의 쌍방매매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기본예탁금 부여 등 개인투자자의 진입규제가 부과될 경우 거래가 위축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투자자들의 진입 자체를 규제하는 것보다 괴리율 확대를 막고, 투자자들이 해당 상품에 대한 위험도를 인지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교육을 늘리는 방법으로 규제가 시행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이번 ETF·ETN 시장에 투자자들의 수요가 집중되고, 해당 상품들의 괴리율이 높아진 것은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발생됐다고 봐야 한다"며 "배경이 되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시장 진입을 규제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ETN·ETF의 진입장벽이 높아진다면 투자자들은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해외로 투자처를 옮길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둬야 한다"며 "투자자들의 진입을 제한하는 것보다 상품에 대해 투자자가 인지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에 신경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