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제2의 삼바' 되나···자회사 연결재무제표 '분식 의혹'
KT&G, '제2의 삼바' 되나···자회사 연결재무제표 '분식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 인수 印尼 담배회사 트리삭티 연결재무제표 적절성 '논란'
금융당국 '중징계' 검토...회사 "최종 결과 지켜봐야 ,증선위에 소명"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KT&G가 회계기준 위반조치 등으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중징계' 제재를 받을 위기에 놓였다.

일각에서는 KT&G의 연결 재무제표 적용 위반 여부가 쟁점으로 부각되자 ‘제2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사건이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4일 금융당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KT&G가 인도네시아 자회사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고의적 분식'을 했다고 판단하고 검찰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시에 최근 임원 해임 등을 담은 조치사전통지서를 회사 측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KT&G가 2011년 이명박 정부 시절 인수한 인도네시아 담배회사 트리삭티와 관련해 고의로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했다고 내부적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KT&G는 지난 2011년 인도네시아 트리삭티 경영권을 보유한 싱가포르 소재 특수목적회사(SPC) 렌졸룩 지분 100%를 인수했다. KT&G는 수년간에 걸쳐 렌졸룩과 트리삭티 잔여 지분을 인수하기 위해 총 2300억원을 썼다. 국민연금 투자금 380억원도 포함돼 있다.

2017년 말 정치권이 KT&G의 트리삭티 인수 가격에 대한 적절성 등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금감원은 그간 KT&G에 대한 감리를 진행해 왔다. 

당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KT&G가 인도네시아 자회사 트리삭티를 인수할 당시, 트리삭티의 지분 51%는 싱가포르 렌졸룩이 보유하고 있었다고 주장한바 있다.

트리삭티를 인수하기 위해 KT&G는 렌졸룩의 최대주주인 조코로부터 렌졸룩 지분 100%를 897억원에 사들였고, 이는 장부가액인 180억원의 5배에 달하는 비싼 가격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2017년 10월 “KT&G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방문 직후 트리삭티를 무리하게 인수했다”고 주장했다. 

감리를 진행해 온 금감원은 KT&G가 트리삭티 인수 초기 연결 재무제표를 잘못 적용하는 등 회계처리 기준을 중대하게 위반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의 KT&G 조치안은 이르면 이달 중 금융위원회 산하 회계전문기구인 감리위원회에 상정돼 심의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후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 정례회의를 거쳐 제재수위가 최종 확정된다.

이에 KT&G 측은 3일 공시를 통해 "감리결과는 최종 결과가 아니다"며 "향후 감리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에서 회계기준 적절성에 대해 소명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KT&G의 연결 재무제표 적용 위반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제2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사건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2018년 분식회계 논란에 휩싸인 삼성바이오로직스처럼 국제회계기준(IFRS) 연결기준서상 판단 문제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