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당, "빨리" vs "특검"...BBK '기싸움'?
한-신당, "빨리" vs "특검"...BBK '기싸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philip1681@seoulfn.com>17대 대통령 선거전의 마지막 변수나 다름 없는 BBK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이명박 후보진영과 범여권간 '기세싸움'이 극한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양측 모두 이번 대선의 승패를 판가름지을 최대 변수라는 인식하에 검찰 수사결과와 무관하게 분위기를 주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여기에는, 검찰 수사 결과가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친 결론으로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사건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후보는 검찰을 향해 왜 수사결과를 빨리 발표하지 않느냐며 목청을 높이고 있고, 반대편은 '특검법 발의'라는 초강수를 꺼내 들었다.
 
검찰이 일부 언론 등을 통해 수사발표 시기를 개략적으로 나마 흘리고 있는데도, 이같은 태도를 보이는 것은 국민들 입장에서 보면, 양측 모두 검찰을 압박하는 듯한 태도로 받아 들여 질 수 밖에 없을 것같다. 이에, 검찰 수사 결과가 발표되더라도 대선일까지 양측간 공방전은 끝없이 이어짐은 물론, 대선이후 정국의 불씨로 여전히 남게될 것이라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점증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3일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의 `BBK 연루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제 법안을 발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신당의 이 같은 방침은 검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검찰을 압박하는 동시에 수사결과와 관계 없이 `BBK 카드'를 대선 막판까지 활용하겠다는 의도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또, 만약 이번 대선에서 패하더라도 특검을 통해 의혹을 파헤쳐 내년 4월 총선에서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겠다는 속내도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신당 측은 "검찰이 만약 이번 사건의 핵심 피의자라고 할 수 있는 이명박 후보에 대한 소환조사와 대질신문 없이 김경준만을 기소하고 이 후보의 연루의혹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거나 실체적 진실과 동떨어진 수사결과를 발표할 때는 사법정의와 법치주의의 근간이 훼손되는 중대한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당은 민주노동당과 민주당, 창조한국당 등 타 정당들과 공조, 12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이명박 특검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민노당 박용진 선대위 대변인은 "신당의 BBK특검 발언은 실체적 진실 파악보다는 대선전략용"이라며 "민노당은 특검 필요성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검찰의 명확한 수사결과 발표가 우선"이라고 주장, 다소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반면,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검찰수사가 미진하다고 판단될 경우 미래권력과 관계된 일이기 때문에 특검을 통해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현재 신당(140석)과 민노당(9석), 민주당(7석)을 모두 합친 의석 수는 156석으로 특검법안 통과 정족수(재적 299석의 과반인 150석)가 넘지만 민노당이 빠진다면 147석으로 정족수에 미달되는 만큼, 민노당과 무소속 의원들의 입장이 특검법안 통과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실제 통과여부는 불투명하다.

한편, BBK 수사 결과 발표와 '1위 굳히기'는 무관하다는 것을 과시라도 하려는 듯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는 2일 BBK사건과 관련,"검찰은 공명정대하게 조사해 (수사결과를)빨리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명박 후보는 이날 전남 광주 충장로에서 가진 거리유세에서 "2002년에는 김대업 수법으로 정권을 잡았지만 이번에는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어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어 "2002년에는 속았지만 2007년에는 검찰을 한번 믿어보겠다"며 거듭 검찰의 공정한 수사와 결과 발표를 촉구했다.
이 후보는 "광주시민들이 믿고 신뢰해주면 대한민국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며 "놀라운 지지를 보내달라"고 호소했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