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 1단계 무역협상 타결…트럼프 "70억 달러 시장 열린다"
美日 1단계 무역협상 타결…트럼프 "70억 달러 시장 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도통신 "트럼프 '자동차 관세' 압박에 日 많이 양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미국과 일본이 1단계 무역협상을 타결했다. 일본으로 수출되는 일부 미국산 제품의 '관세장벽'을 완화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양국은 포괄적인 합의를 위해 협상을 이어간다는 데도 합의했다.

미국 언론들은 2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에서 일부 농산물과 공산품의 관세를 없애거나 낮추는 합의안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이로운 새 미·일 무역 합의의 첫 번째 단계"라며 "이번 합의로 70억달러 가치의 일본 시장이 미국산 제품에 열리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당히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것을 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2단계 작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은 특정 미국산 농산물의 관세를 없애거나 낮추기로 했다"면서 "이번 합의로 일본으로 수출되는 미국 식품·농산품의 90%가량에 대해 관세가 면제되거나 우대관세가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도 4천만 달러(지난해 기준) 규모의 일본산 농산물에 대해 관세를 없애거나 줄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본이 미국으로 수출하는 특정 기계장비와 증기터빈, 자전거 및 부품, 악기 등의 관세도 면제되거나 낮아진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교도통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압박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일본이 많이 양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