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결제시 자투리 금액으로 '해외주식 투자'
카드결제시 자투리 금액으로 '해외주식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금융심사위, 6차 5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신한카드와 신한금융투자가 출시한 Next PFM 서비스 화면 (자료=금융위원회)
신한카드와 신한금융투자가 출시한 Next PFM 서비스 화면 (자료=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카드 결제시 자투리 금액을 해외주식 등에 자동으로 투자하는 서비스가 하반기 출시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4일 혁신금융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5건의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4월 1일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6차례에 걸쳐 총 42건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했다.

신한카드와 신한금융투자는 이날 넥스트 PFM(Personal Financial Management) 서비스를 신청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넥스트 PFM은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카드 결제 건별 약정금액 또는 자투리 금액을 모아 자동으로 투자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자투리 금액을 건당 1000원 미만으로 설정하면 커피값으로 4100원을 지출하고 발생하는 900원을 자동으로 투자하는 식이다.

카드사는 카드 이용자의 소비정보를 금융투자회사가 보유한 투자활동 데이터와 결합·분석해 소비자에게 맞춤형 해외 주식을 추천하고, 금융투자회사는 고객의 주문에 따라 해외주식에 소액으로 투자한다.

자투리금액은 1000원 미만, 1만원 미만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매번 카드 거래마다 발생하는 자투리 금액을 모아 하루 최대 2만원 한도에서 투자할 수 있다.

이나인페이는 해외송금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 다른 소액해외송금업자의 해외송금을 중개해주는 서비스로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받았다.

이를 통해 해외 협력업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영세한 소액해외송금업자들의 시장 참여가 촉진되고, 소비자가 부담하는 송금서비스 수수료 등 비용이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반려동물보험에 가입한 경우 건강증진 활동 목표를 달성하면 계약 종료시까지 일정 수준 미만의 보험금 지급을 청구할 때 동물병원 등 제휴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플랫폼도 출시된다.

스몰티켓이 내놓은 이 서비스는 보험의 예방적 기능을 활성화 하고 장기적으로는 반려동뭉보험 상품의 손해율 하락으로 이어져 보험료 절감 유도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카드는 CB사·PG사·VAN사·핀테크 기업이 보유한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사업자의 사업건전성을 평가하고 대출상품 선택·신청을 연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이를 통해 약 230만명의 개인사업자에 대한 신용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발주자가 도급거래 대금을 NH농협은행 에스크로 계좌에 예치하고 원 사업자에게 예치금을 인출할 수 있는 채권을 대체 지급해 하도급업체를 통한 자재구매·외주용역 등에 대한 대금을 채권으로 결제하면, 원사업자·하도급업체는 안심계좌에 예치한 현금으로 채권을 정산받을 수 있는 결제 서비스도 직뱅크를 통해 출시된다.

에스크로 계좌에 예치된 현금을 기반으로 정산주기를 단축해 도급·하도급 대금 지연 문제를 해결하고, 하도급업체에게도 채권 양도가 가능해 현금 없이도 하도급의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는 다음달부터 약식으로 받은 혁신금융서비스에 대한 신청서를 바탕으로 한국핀테크지원센터를 통해 신청인과 관련기관을 연계해 컨성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컨설팅을 통해 사업내용을 보완하고 구체화한 후 혁신금융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