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상의 회장 "공유주방, 골목식당 실험실 역할 할 것"
박용만 상의 회장 "공유주방, 골목식당 실험실 역할 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찾아 공유주방 규제완화 감사 인사 전해
박용만 상의 회장(왼쪽 두 번째)이 이의경 식약처장(왼쪽 세 번째), 스타트업 대표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상의 회장(왼쪽 두 번째)이 이의경 식약처장(왼쪽 세 번째), 스타트업 대표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5일 "식약처가 풀어준 공유주방이 골목식당의 실험실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을 찾아 '공유 주방 규제완화'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식약처는 지난 11일 정보통신기술(ICT)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통해 1개 주방을 다수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게 규제를 완화했다. 특례 이전 식품위생법은 음식 사업자당 한곳에 독립된 주방을 요구해 공유주방은 칸막이로 나눠진 '쪽' 주방으로 불렀다.

박 회장은 이의경 식약처장 등을 만나 "공유주방이 골목식당, 치킨집으로 일컬어지는 초 영세 스타트업에 큰 인기"라며 "샌드박스를 활용해 속도감 있게 해결해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마다 430여 개 음식점이 생기고, 370여 개는 폐업 하는 게 외식업계의 현실"이라며 "4평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공유주방이 '골목식당 실험실'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유주방은 초기 창업 비용 절감 효과가 크고 근무 시간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조리시설이 갖춰진 주방을 이용하기 때문에 설비 투자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박 회장은 "최근 스타트업들을 만나보니 기성세대가 만들어놓은 규제라는 덫을 빠져나오려 애쓰는 모습이 매우 안타까웠다"며 "식약처가 미래사업의 새길을 여는 엔젤이 돼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식약처의 공유주방 샌드박스 승인사례가 산업, 금융 부문 규제 샌드박스로 더 확산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 규제는 더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도록 도와주시고 국민 편의를 위한 규제는 과감하게 풀어달라"고 건의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