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동북아 금융허브전략 추진
한국 동북아 금융허브전략 추진
  • 김성호
  • 승인 2003.08.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 파생상품등 선도분야 집중 육성

한국을 동북아 금융중심국가로 만들기 위한 전략이 수립됐다.

정부는 지난 1일 한국을 국제금융센터로 만들기 위한 ‘동북아 금융중심지화 전략’을 마련하고 향후 10년간 단계적으로 이를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당초 정부는 한국을 동북아 물류 및 비즈니스 중심국가로 육성하면 금융중심화도 자연스레 이뤄질 것으로 판단 이 부분을 소홀히 해 왔었으나 중국 등 금융중심지화를 노리는 경쟁 국가들을 의식해 서둘러 전략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대해 재경부 고위 관계자는 “한국을 동북아 금융중심지로 육성하는 과제는 물류 및 비즈니스 중심지화가 선행돼야 하는 등 선결과제를 안고 있어 단기간에 달성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하지만 더 이상 늦출 경우 중국 등 경쟁국에 뒤질 우려가 있어 단계적인 동북아 금융중심지화 실천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는 동북아 금융중심지화의 실천전략으로 우선 전 세계 금융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채권 및 파생상품시장을 집중 육성하고 향후 금융기능을 조금씩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부실금리채권 등 금융위기로 인해 아시아지역에서 특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역선도금융기관 육성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이 밖에 전략수립 초기단계부터 외국 금융회사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역내에서의 금융활동을 유도하는 한편 홍콩, 싱가포르 등 기존 국제금융도사와의 연계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한국의 동북아 금융중심지화 전략’을 향후 10년 동안 모두 4단계 걸쳐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단계는 올해 안에 금융센터 유형설정, 금융 수요조사, 세제 및 규제완화 등 금융중심지화를 위한 하부구조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2단계에선 참여정부 후반기까지 실질적인 하부구조 개선 및 선도산업을 육성키로 했다.

또 3단계에선 2010년께까지 선도산업 정착 및 해외 금융기관 유치에 적극 나서고 마지막 4단계에선 본격적인 해외 금융기관 유치를 통한 금융중심지 기반을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정부가 한국을 동북아 금융중심국가로 육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고 나섰지만 이에 앞서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우선 금융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이 부족하다는 점과 경직된 노사관계 등이 넘어야 할 산이라는 것. 또 동북아 금융중심지화의 핵심이 해외 금융회사 유치인 만큼 외국어에 능통한 금융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