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매각 프리미엄 존재···인수가 예상은 어려워"-KTB證
"아시아나항공, 매각 프리미엄 존재···인수가 예상은 어려워"-KTB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용리스 부채 1분기부터 장부에 차입금 형태로 계상"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KTB투자증권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매각 시 프리미엄이 존재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인수가액 예상은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한준 연구원은 "해외 인수·합병(M&A) 선례를 볼 때도 인수 밸류에이션이 제 각각이고, 향후 인수전 분위기에 따라 많게는 수조원 차이도 발생할 수 있다"며 "감사의견 적정 이후 올해 실적 추정치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예상치 못한 인수전 전개와 유상증자가 전망돼 투자의견은 지속 보류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매각 이후에도 기재 계획이 비탄력적이므로 경쟁사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과도한 주가 변동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 연구원은 "지금은 인수후보군과 인수가액 예상이 불가능한 시점인데, 시장에서는 높은 인수 프리미엄을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항공 면허 취득의 어려움과 인천공항 포화시점에서 슬롯 밸류에이션의 상승, 보유 운수권 등 무형의 프리미엄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회사를 포함한 매각을 가정하면,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말 연결 기준 순차입금은 3조1000억원이고, 전일 종가 기준 EV는 4조8000억원. 올해 예상 에비타(EBITDA)는 약 7343억원이므로 전일 종가는 EV/EBITDA 6.5배에 해당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기존 부외부채(OBS)인 운용리스 부채가 1분기부터 장부에 차입금 형태로 계상되는 것이 변수"라며 "운용리스가 금융리스처럼 회계처리 되면서 차입금도 증가하고 감가상각비도 증가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