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생명과학 "국내 판매 인보사 성분도 293 유래세포"
코오롱생명과학 "국내 판매 인보사 성분도 293 유래세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임상부터 상업화까지 같은 세포 사용···식약처도 중간조사 결과 발표
무릎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사진=코오롱생명과학)
무릎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사진=코오롱생명과학)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은 국내에서 유통된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 2액 성분 역시 미국 검사에서와 같은 태아신장유래세포(293세포)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인보사가 비임상시험부터 상업화에 이르기까지 같은 세포를 사용했으며, 개발 과정 중 고의로 바꾸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HC)와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세포(TC)를 3 대 1로 섞어 무릎 관절강에 주사하는 세포 유전자치료제다. 국내에선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유전자치료제로 허가받았다.

그러나 미국 인보사 개발 과정에서 2액 성분이 식약처에서 허가 받았던 성분과 다르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을 빚었다. 연골세포인 줄 알았던 형질전환세포가 293세포로 확인되면서다. 유통과 판매가 중단됐다. 이는 친자 확인 검사와 같은 유전체·유전자 검사법 'STR 시험'으로 밝혀졌다. 

코오롱생명과학은 한국에서 판매되는 인보사에서도 293세포가 쓰였는지 STR(Short Tandem Repeat) 시험으로 확인했다. DNA 비교·분석을 통해 비임상단계부터 지금까지 형질전환세포 성분으로 293세포가 계속 사용됐음을 확인한 것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이 결과를 식약처에 제출했다. 식약처는 인보사 허가 유지 여부를 심사하고 향후 결론을 낼 예정이다. 안전성이 유지되고 성분만 바뀌었다고 판단되면 허가사항을 변경하지만, '국민 보건에 위해를 줬거나 줄 염려가 있는 약'으로 의심되면 허가 취소 조치가 내려질 수도 있다. 

코오롱생명과학 관계자는 "인보사의 형질전환세포가 개발 과정 중 바뀌지 않았음을 확인한 결과를 제출했다"며 "향후 식약처의 자료요청 등에 투명하고 성실하게 임해 이른 시일 내에 환자들의 불안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이날 코오롱생명과학과 동일한 조사 결과를 얻었다면서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와 실제 의약품 성분이 다른 이유에 대해 추가 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와 달리 현재 시판 중인 제품 주성분이 293세포로 바뀐 경위와 이를 입증하는 자료를 코오롱생명과학에 요구하고 미국 코오롱티슈진 현지실사를 통해 처음 개발단계부터 신장세포였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STR 시험에 이어, 처음부터 신장세포였다는 코오롱생명과학 주장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과 안전성 시험도 별도로 수행하고 있다. 식약처 자체 검사는 이달 중순부터 다음달 말까지 이어진다. 

식약처 이를 통해 최초 세포 중 신장세포에만 있는 유전자(gag·pol) 검출 여부와 시판 중인 2액 세포에 연골성장 인자가 존재하는지, 2액 세포에 방사선 조사 후 세포 증식력이 제거되는지 확인한다. 

이미 인보사를 맞은 환자 안전을 위해선 특별관리와 장기추적조사도 실시한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을 통해 투여환자 병력과 관련 자료를 분석해 연말까지 이상반응을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전담소통창구도 운영한다.

현재 일부 투여환자에 한해 이뤄지는 장기추적조사도 모든 투여환자로 확대해, 투여 후 15년간 주기적 병·의원 방문·검사를 통해 이상반응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