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신정아 '후원금 횡령 혐의' 포착
검찰, 신정아 '후원금 횡령 혐의' 포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억원대 증권 거래 등 '비자금' 드러나
재정적 후원자?...횡령 혹은 재산 은닉
'개인회생제' 문제점으로 비화될 수도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philip1681@seoulfn.com> 신정아 씨가 기업들로 부터 받은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가 포착돼 검찰이 수사중이다. 신용불량자 상태에서의 수입에 걸맞지 않는 헤픈 씀씀이, 수억원대의 증권거래 등으로 '신정아 게이트'는 이제 그녀의 '비자금'의 출처로 옮겨가고 있다.

이와관련, 누군가 뒤에서 신씨를 재정적으로 후원해 줬을 것이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신정아 씨가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가 포착돼 검찰이 먼저 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신씨가 신용불량자인 점때문에 개인재산을 편법으로 은닉했는지 여부도 수사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검찰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15일 검찰이 신정아 씨의 기업 후원금 횡령 혐의를 잡고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액수는 밝힐 수 없지만 횡령 혐의도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기업 후원금을 유치해 개인적으로 사용한 부분이 있는지도 수사 대상이라며, 관련 혐의가 일부 포착됐음을 시사했다. 이에, S증권 계좌에 들어 있는 신씨 소유의 수억원대 금융자산의 종잣돈이 횡령한 후원금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 권력형 비리 조사특위의 이재웅(초선.부산 동래) 의원은 14일 "신씨가 2억1000만원을 주식에 투자해 5억8000만원까지 불렸고, 이 돈은 인출되지 않은 채 계좌에 남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신씨는 2005년 11월과 지난해 3월 S증권사에 두 개의 계좌를 개설해 우량 주식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5억원이 넘는 계좌 잔고는 신씨의 빚 1억420만원보다 네 배나 많은 금액이다.

검찰과 증권업계에 따르면 신씨는 이 두 계좌 외에도 또 다른 두 개의 계좌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씨는 1년여 전부터 S증권 본점 영업부에 증권 계좌 세 개와 수익증권 계좌 한 개 등 모두 네 개 계좌를 개설해 직접 주식을 거래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씨는 본인 명의로 계좌를 개설했고 가짜 학위 의혹이 터진 올 7월 이후 거래를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본민 서울 서부지검 차장검사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신씨의 주식 계좌를 분석 중"이라며 "주식 계좌를 보유한 경위와 자금 출처를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신용불량자 상태인 신씨가 거액의 주식자금을 운용한 것과 관련 제3의 인물로부터 재정적 후원을 받았거나 자신의 수입을 의도적으로 은닉했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동안 신씨는 매달 600만원(동국대 교수 월급과 성곡미술관 큐레이터 급여) 정도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신씨는 지난해 3월 법원의 개인회생 결정이 나온 이후 3년5개월 동안 자신의 수입에서 생계비를 뺀 나머지 돈(매달 180만원)으로 빚을 갚아야 하는 처지였는데도 월세 200만원의 오피스텔에 살면서 고급 외제 승용차를 굴리는 등 평소 씀씀이도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신씨 소유의 이같은 뭉칫돈은 숨은 재정적 후원자가 있거나 후원금 횡령일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동시에, 신씨가 개인회생 신청자에 대해 채권자의 요청이 있을 때만 실사를 벌이게 돼 있는 허점을 악용해 억대의 재산을 숨겼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신씨의 계좌가 개설된 S증권 측은 "법원에서 개인회생 절차에 따른 변제 계획을 인가받은 뒤에는 다른 금융기관에 계좌를 틀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가 개인회생제도의 문제점으로 까지 비화될 조짐이다.

한편, 검찰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해서는 검찰은 먼저 신정아 씨가 공공기관이나 공적 직책에 선임된 배경을 따져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4일 올해 초 스페인에서 열린 아르코 아트페어의 한국 측 관계자들을 처음으로 소환돼 신정아 씨가 이 행사의 한국 측 큐레이터로 선정되는 과정에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개입했는 지를 조사했다. 문화관광부 직원도 소환됐다.
지난해 신정아 씨가 정부의 미술품 구매와 임대를 맡고 있는 미술은행의 미술작품 추천위원으로 선임되는 과정에 외압이 있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